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뉴질랜드 외교장관 "'성추행 의혹' 韓외교관, 뉴질랜드에서 조사받아야"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평화 기자] 윈스턴 피터스 뉴질랜드 부총리 겸 외교부 장관이 성추행 의혹을 받는 한국 외교관 A씨가 뉴질랜드에 들어와서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이국현 기자 = 필립 터너 주한 뉴질랜드 대사가 3일 오후 뉴질랜드 재임 시절 성추행 의혹이 제기된 외교관 A씨의 귀임 발령 관련 외교부 아태국장에게 설명을 듣기 위해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2020.08.03. lgh@newsis.com



피터스 부총리는 1일 (현지시간) 뉴질랜드 매체 뉴스허브(newshub)와 인터뷰에서 "이번 사건은 한국이 아닌 뉴질랜드에서 일어난 범죄"라며 "성추행 의혹을 받는 한국 외교관은 뉴질랜드에 들어와서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라야 하듯 그는 뉴질랜드에서 자신의 혐의를 변호해야 한다"며 "결백하다면 이곳의 사법절차를 따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A씨는 2017년 말 주뉴질랜드 한국대사관 근무 당시 대사관 직원에게 세 차례에 걸쳐 의사에 반한 신체 접촉을 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뉴질랜드 웰링턴지구 법원은 올 2월 A씨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했다. 하지만 한국 정부는 이에 협조하지 않고 있다.

피터스 장관은 "외교관 면책 특권은 전 세계 어디서나 보호막이 될 수 있지만 이번 사건에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는 한국 정부가 A씨에게 외교관 면책특권을 포기하게 하고 뉴질랜드로 그를 돌려보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이 사건은 최고위급까지 올라가 문재인 대통령도 알고 있는 사안이 됐다"며 "이제는 기다리는 것 외에는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덧붙였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와 전화 통화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2020.07.28. photo@newsis.com




이 사건은 지난달 28일 문재인 대통령과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의 정상 통화에서도 언급됐다. 이에 대해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통화 말미에 뉴질랜드 총리가 자국 언론에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보도된 사건을 언급했고, 문 대통령은 '관계 부처가 사실관계를 확인한 뒤 처리할 것'이라고 답한 게 전부"라고 밝혔다.

한편 A씨는 외교부 자체 조사에서 "억울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진다. A씨는 사건 이후 한국에 귀국해 감봉 1개월 징계 처분을 받고 아시아 내 한 공관 총영사로 발령받았다.

김평화 기자 peace@.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