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文, 뉴질랜드 총리에 "외교관 성추행 의혹, 사실 확인후 처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문재인 대통령. 사진 청와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질랜드 한국대사관에서 고위 외교관이 뉴질랜드 국적의 현지 직원을 성추행했다는 의혹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에게 사실관계 확인 후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29일 기자들과 만나 전날 한·뉴질랜드 정상통화를 언급하며 “통화 말미에 뉴질랜드 총리가 자국 언론에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보도된 사건을 언급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관계 부처가 사실관계를 확인한 뒤 처리할 것'이라고 답한 게 전부”라고 덧붙였다.

하루 전인 28일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아던 총리와 정상 통화를 했다며 서면브리핑 자료를 발표했다. 브리핑의 말미엔 ‘우리 외교관 성추행 의혹 건’이 담겼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양 정상이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구체적으로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는 외교 관례상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뉴질랜드 현지 언론은 지난 2017년 말 한국 외교관 A씨가 세 차례에 걸쳐 대사관 남자 직원에게 의사에 반한 신체 접촉을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 사건은 지난 2월 뉴질랜드 법원이 A씨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하면서 수면 위로 떠올랐다. 지난 25일 뉴질랜드 방송인 뉴스허브는 뉴질랜드 외교부가 한국 정부에 조사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지만, 한국 정부가 응하지 않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A씨는 외교부 자체 조사에서 “억울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진다. 그는 사 이후 한국에 귀국해 감봉 1개월 징계 처분을 받은 A씨는 아시아의 한 공관 총영사로 발령받아 근무 중이다.

홍주희 기자 hongho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