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文 대통령 “한국판 뉴딜은 대한민국 대전환 선언”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25년까지 160조원 투입해 일자리 190만개 창출하겠다” 약속

세계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제7차 비상경제회의)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한국판 뉴딜은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대한민국 대전환 선언”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민 보고 대회를 열어 한국판 뉴딜의 구상과 계획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난 극복을 위해 지난 4월22일 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한국판 뉴딜 구상을 밝힌 지 83일 만으로, 대전환을 위한 국가발전 전략을 담았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을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탄소 의존 경제에서 저탄소 경제로, 불평등 사회에서 포용 사회로 대한민국을 근본적으로 바꾸겠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라고 소개했다. 한국판 뉴딜은 ‘그린 뉴딜’과 ‘디지털 뉴딜’을 양대 축으로 하는 여러 세부 사업을 포괄하는 프로젝트다.

한국판 뉴딜 설계도를 제시하며 문 대통령은 디지털 뉴딜에 대해 “선도형 경제로 거듭나는 것이 목표”라며 “더 대담하고 선제적인 투자로 사회, 경제, 교육, 산업, 의료 등 삶의 전 분야에서 디지털화를 강력하게 추진해 세계를 선도하는 디지털 1등 국가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린 뉴딜에 대해선 “기후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라며 “그린 뉴딜은 미세먼지 해결 등 삶의 질을 높여줄 뿐 아니라 강화되는 국제 환경규제 속에서 우리의 산업 경쟁력을 높여주고 녹색산업 성장으로 대규모 일자리를 창출해낼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불평등 해소와 포용 사회로의 전환은 대한민국 대전환의 전제조건”이라며 “한국판 뉴딜은 대한민국의 새로운 사회계약으로, ‘위기는 곧 불평등 심화’라는 공식을 깨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데이터 댐, 인공지능 정부, 스마트 의료 인프라, 그린리모델링, 그린 에너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등 한국판 뉴딜의 10대 대표사업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재정 지출을 확대하고 미래를 위해 과감히 투자하겠다”며 “정부가 앞장서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서겠다”고 했다. 이어 “우리 정부 임기 안에 국민들께서 눈으로 변화를 확인하게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세계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인사말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정부 마지막 해인 2022년까지 국고 49조원을 포함한 68조원(민간 및 지방자치단체 포함), 2025년까지 국고 114조원을 포함한 160조원 등 한국판 뉴딜을 위한 전례 없는 투자 방침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새로운 일자리도 2022년까지 89만개, 2025년까지 190만개 창출될 것”이라며 “한국판 뉴딜은 안전망 확충과 사람 투자에 특별히 역점을 뒀다”고 말했다.

한국판 뉴딜 소개 외에도 문 대통령은 △전 국민 대상 고용안전망 단계적 확대 노력 △2022년까지 부양 의무자 기준 완전 폐지 △아프면 쉴 수 있는 상병 수당 시범 도입 추진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은 앞으로도 계속 진화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시작이 반”이라며 “한국판 뉴딜의 성공에 모두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박유빈 기자 yb@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