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

[종합] '박원순 의혹' 진실공방...고소인측 "신고 묵살" vs 서울시 "신고내역 없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정광연 기자 = 고(故) 박원순 시장을 둘러싼 성추행 의혹이 서울시와 전직 여비서 A씨(고소인)측의 진실공방으로 확산될 조짐이다. 서울시에 피해 사실을 알렸으나 묵살했다는 고소인측 주장에 서울시는 내부 확인 결과 관련 신고사항이 접수된 사실이 없다고 반박했다.

이번 사안을 담당하는 김기현 서울시 여성정책담당관은 13일 뉴스핌과의 통화에서 "고소인측이 주장하는 기간(2017년)부터 현재까지 신고접수된 모든 내용을 찾아봤지만 박 시장과 관련된 성추행 등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백인혁 기자 = 김재련 법무법인 온-세상 대표 변호사가 13일 오후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 교육관에서 열린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고소인에게 보냈다는 비밀대화방 초대문자를 공개하고 있다. 2020.07.13 dlsgur9757@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에서 발생하는 성희롱·성폭력 사건은 공식 매뉴얼을 통해 처리된다.

세부적으로, 피해자가 인권담당관 또는 여성권익담당관(성희롱고충 상담원)에서 신고를 하거나 상담을 받으면 접수가 되고 시민인원보호관이 조사를 하게 된다. 이후 조사 결과를 가지고 시민인권침해구제위원회에서 성희롱이나 성폭력 여부를 판단해 징계 등을 내리게 된다.

이같은 절차로 진행되는 모든 사건을 전수조사한 결과 A씨의 신고내용 뿐 아니라 박 시장과 관련된 성추행 사건 자체가 접수된 적이 없다는 게 서울시 설명이다. 서울시 내부에 도움을 요청했지만 단순 실수로 받아들리라고 하는 등 묵인당했다는 고소인측 주장과 상반된다.

고소인측은 기자회견에서 A씨가 어떤 방식으로 누구에게 피해 사실을 전달하고 요청했는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서울시 입장 공개 이후 고소인측의 후속 입장이 주목되는 이유다.

A씨가 인권담당관이나 여성권인담당관이 아닌 부서내 상사나 지인들에게 피해 사실을 알렸을 가능성도 있다. 서울시 역시 이런 가능성은 인정하지만 공식 메뉴얼이 아닌 다른 부분들에 대한 조사는 쉽지 않다는 입장이다.

김 담당관은 "공식적인 피해사실 접수가 없는 상황에서 고소인측 주장만 듣고 당시 A씨와 연관이 있었던 직원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하는 건 또 다른 인권침해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사안이 중대한만큼 A씨가 공식 매뉴얼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피해를 호소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내부조사를 진행할지 여부는 여성단체 및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peterbreak2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