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

경찰청장 청문회, 박원순 관련 질의에 무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일 김창룡 후보자 검증 / 金 후보자 신상 관련 쟁점은 없어 / 야당 “朴 성추행 의혹 짚고 갈 것” / 오거돈 前 시장·최숙현 선수 사건 / 경찰 수사 관련 검증도 나설 예정 / 수사공정성 훼손 우려도 지적 전망

세계일보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 뉴스1


21대 국회 첫 인사청문회인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김 후보자 청문회는 김 후보자 신상보다 고 박원순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 사건 등 향후 경찰 수사에 대한 질의를 중심으로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12일 국회에 따르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오는 20일 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연다. 김 후보자는 최근 극단적 선택을 한 박 시장과 관련한 질의가 많을 것으로 보고 관련 답변을 집중 준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래통합당은 행안위 차원에서 박 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짚고 가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지난 8일 박 시장의 전 비서 A씨는 박 시장으로부터 지속해서 성추행을 당했다며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했지만, 피고소인인 박 시장이 숨지면서 수사가 중단되고 ‘공소권 없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될 예정이다. 김 후보자는 고소인에 대한 2차 가해, 사자(死者) 명예훼손 등에 엄중히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또 현직 부산지방경찰청장인 김 후보자는 직원 성추행 의혹으로 지난 4월 사퇴한 오 전 시장 수사 총괄 책임자다. 앞서 부산경찰청이 오 전 시장 관련 의혹을 밝히기 위해 지난 7일 부산시청을 압수수색하자 통합당 부산시당은 “뒤늦은 압수수색은 수사 의지에 대한 의구심을 들게 한다”면서 청문회를 앞두고 (부실한 수사에 대한) 책임 회피 수단으로 압수수색한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오 전 시장은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가 기각되면서 현재 불구속 상태에서 수사를 받고 있다.

여야 의원들은 청문회에서 가혹 행위에 시달리다 최근 세상을 등진 고 최숙현 선수 사건에 대한 경찰 수사가 제대로 이뤄졌는지도 검증할 계획이다. 행안위는 통합당 요청에 따라 최 선수 사망 사건과 관련해 김규봉 경주시청 트라이애슬론 감독, ‘팀 닥터’로 불리던 안주현씨 등 7명을 청문회 증인과 참고인으로 채택한 바 있다.

김 후보자 신상을 둘러싸고는 현재까지 별다른 쟁점이 없다. 김 후보자는 본인과 배우자, 두 자녀를 합쳐 총 5억5538만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부동산으로는 배우자와 공동명의로 서울 강동구 암사동 아파트와 실거주지인 본인 명의 서울 중구 신당동 아파트 전세권을 신고했다.

김 후보자가 과거 부동산 거래에서 다운계약서를 작성했다는 의혹에 대해 청문회 준비팀 관계자는 “부동산 실거래가 신고가 의무화된 2006년 이전 작은 아파트를 매매하는 과정에서 법무사가 다운계약서를 작성했다”고 해명했다. 또 김 후보자는 중학교 교사인 배우자와 연말정산이 중복으로 처리된 사례가 있어 시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일보

서울 중구 태평로 시청 앞 서울광장에 마련된 고(故)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분향소. 서울시 제공


야당 의원들은 과거 문재인 대통령과 같이 일한 경험이 있는 김 후보자가 경찰청장으로 취임하면 수사 공정성이 훼손될 수 있다는 점도 짚을 예정이다. 김 후보자는 노무현정부에서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실 산하 치안비서관실 행정관으로 근무했다. 당시 시민사회수석이 문 대통령이었다.

워싱턴 주재관(경무관)으로 근무했던 김 후보자는 당시 이례적으로 승진해 귀환하기도 했다. 그는 워싱턴 주재관 시절인 2017년 12월 치안감으로 승진한 뒤 경찰청 생활안전국장에 임명됐다. 이후 경남경찰청장을 거쳐 지난해 7월 치안정감으로 승진해 부산경찰청장에 취임한 데 이어 지난달 경찰청장(치안총감) 후보자로 발탁됐다.

유지혜 기자 keep@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