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발끈한'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SPA 체결 전부터 구조조정 계획"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이스타항공 노조가 6일 "제주항공이 구조조정을 요구했다"는 주장을 한 것과 관련해 제주항공 측이 같은 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이스타항공이 자체적인 경영 판단을 기초로 애초부터 계획한 것"이라며 정면으로 반박했다. /제주항공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구조조정 강제할 권한도 없다"

[더팩트 | 서재근 기자] 이스타항공 노동조합이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의 '셧다운' 및 구조조정을 요구했다"고 주장하면서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제주항공 측이 "사실을 왜곡, 회사 명예를 실추시켰다"며 강한 어조로 반박했다.

제주항공은 6일 오후 '이스타항공 구조조정 관련 제주항공 입장'이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통해 "주식매매계약서에 따르면 매수인·매도인들은 주식매매계약 및 그 부속의 계약의 존재 및 내용과 그에 따른 협상의 내용을 엄격하게 비밀로 유지하고 제3자에게 공개하지 않아야 하지만 매도인 측(이스타항공)에서 계약 내용과 그 이후 진행 경과를 왜곡, 회사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이스타항공 노조는 지난 3월 9일 작성된 양사 경영진 회의록 등을 공개하며 "제주항공 측이 이스타항공의 운항 승무직 90명(기장 33명, 부기장 36명, 수습 부기장 21명)과 객실 승무직 109명, 정비직 17명, 일반직 189명 등 총 405명의 희망퇴직을 요구, 이에 대한 보상으로 52억5000만 원을 계획했다"라고 밝혔다.(2020년 7월 6일 자 <또 무산된 이스타 주총···노조 "제주항공, 희망퇴직 규모 제시했다"> 기사 내용 참조)

더팩트

이날 이스타항공 노조는 지난 3월 9일 작성된 양사 경영진 회의록 등을 공개하며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의 '셧다운' 및 구조조정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이덕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주장과 관련해 제주항공 측은 "구조조정 방안은 이스타항공에서 주식매매계약서를 체결한 3월 2일 이전부터 기재반납 계획에 따라 준비된 사안"이라며 "3월 9일 회의 이후 이스타항공은 같은 날 오후 자체적으로 일정 기간에 걸쳐 준비해 온 플랜을 담은 구조조정 계획안을 이메일을 통해 첨부파일로 전달했다. 해당 파일의 최초 작성일은 지난 2월 21일로 주식매매계약(SPA)이 체결된 3월 2일 이전 이스타항공에서 기재 조기반납을 결정한 시기에 이미 작성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스타항공은 SPA 체결 전부터 제주항공에 대해 기재 일부 조기반납을 한 사실과 더불어 체결 이후 추가적인 조기반납 계획을 설명하면서, 이에 수반되는 인력 운용 이슈와 관련해 구조조정 계획이 있음을 수차례 언급했다"고 덧붙였다.

즉, 이스타항공 측이 애초부터 자체적인 경영 판단을 기초로 구조조정을 계획했고, 제주항공은 매수인으로서 이에 관한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 문의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더팩트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 측이 보낸 구조조정안 파일 작성 시기가 SPA 체결 전인 지난 2월 21일이라는 점을 근거로 제시하며 "이스타항공이 사전에 구조조정을 계획했다"라고 강조했다. /제주항공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제주항공은 이석주 당시 제주항공 대표와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 간 녹취 내용에 관해서도 "SPA 체결 이후 쌍방간 계약 진행을 위해 논의하고 상호 노력하자는 내용으로 어디에도 제주항공이 지시하는 대화 내용은 없다"며 "특히 체불임금(2월)은 딜 클로징을 빨리해서 지급하자는 원론적 내용이며 클로징 전에 책임지겠다는 이야기는 없다. 구체적인 반론은 별도로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제주항공 측은 "어디까지나 이스타항공 측에서 결정·추진한 구조조정 계획의 진행 상황을 매수인으로서 확인한 것으로 이를 요구하거나 강제한 사실도 없으며 주식매매계약상 그런 권한이 있지도 않다"며 "그럼에도 이스타항공은 마치 제주항공이 구조조정을 지시한 것처럼 사실을 호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주항공은 우선 오는 15일까지 선행 조건을 이행하라는 기존 입장에는 변함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업계 일각에서는 양사 간 기 싸움이 '폭로전' 양상으로 번지면서 M&A가 사실상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likehyo85@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