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靑비서실장도 ‘강남불패’? 반포 대신 청주 아파트 내놔 눈총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채 남기고 팔라”면서 솔선수범했는데…

세계일보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 뉴시스


2일 청와대 참모진 중 다주택자들에게 “이달 중 1채를 제외한 나머지 주택은 처분하라”고 강력 권고한 것으로 알려진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이 자신도 아파트 2채 중 1채를 파는 솔선수범을 보이기로 했으나, 서울 반포가 아닌 충북 청주 아파트를 매물로 내놓은 것으로 알려져 “똘똘한 1채를 남겼다”는 빈축을 샀다.

청와대의 한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노 실장이 다주택 참모들에게 법적으로 처분이 불가능한 경우가 아니면 1채를 제외한 나머지를 이달 안으로 처분하라고 권고했다고 전했다. 노 실장 역시 전날 아파트 1채를 매물로 내놨다고 한다. 이 관계자는 “노 실장이 반포의 13.8평 아파트를 처분하기로 했다”고 했으나, 이후 청와대는 반포가 아닌 청주의 아파트를 팔기로 한 것이라고 정정했다. 곧장 논란이 일었다.

노 실장이 보유한 반포 아파트는 지난해 10월 10억원에 매매가 이뤄진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호가는 15억원에 달한다고 한다. 서울 강남에서도 가장 비싸다는 반포에 아파트를 보유한 노 실장이 이 아파트가 아닌 고향 청주의 아파트를 매물로 내놓으면서 “청와대도 ‘강남불패’를 인정했다”는 등의 비아냥도 등장했다.

다주택자들에게 주택 처분을 권고한 게 사실상 수도권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에 주택을 보유한 이들을 겨냥한 것임에도 노 실장 본인이 3억원이 안 되는 지방 아파트를 처분하고 10억원이 넘는 아파트는 계속 쥐고 있는 모양새가 되자 청와대 내부에서도 볼멘 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일보

노 실장은 지난해 12·16 부동산 대책이 나왔을 당시에도 수도권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에 2채 이상을 보유한 참모들에게 1채를 제외한 주택을 처분하라고 권고한 바 있다. 이런 권고 이후에도 노 실장이 반년 넘게 2주택자로 ‘버텨온’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끊이지 않고 있다. 현재 청와대 고위공직자 중엔 노 실장을 포함해 12명이 다주택자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문 대통령은 최근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각계의 비판이 잇따르자 이날 김현미 국토부 장관을 청와대로 불러 긴급보고를 받았다. 문 대통령은 △실수요자, 생애최초 구입자, 전월세 거주 서민에 대한 지원 방안 마련 △주택 공급 물량 확대 △다주택자 등 투기성 주택 보유자 부담 강화 △집값 불안 시 즉각적인 추가 대책 마련 등을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주영 기자 bueno@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