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윤상현, 3차 북미회담 꺼낸 文에 "또 北 가짜 비핵화 쇼만 제공할 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상현 무소속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대선 전 북미 정상회담 개최를 공개적으로 제안한 데 대해 "해야 할 일의 앞뒤가 틀린 계획"이라고 비판했다.

윤 의원은 1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대화는 이뤄져야 한다. 그러나 올바른 원칙을 지켜 올바른 순서로 대화가 이뤄져야 한다"며 "오는 11월 미국 대선 전에 또 졸속 북미 정상회담 이벤트를 열어보려는 청와대의 계획은 북한의 가짜 비핵화 쇼를 위한 재상영 무대만 제공할 뿐"이라고 밝혔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한-유럽연합(EU) 정상회담에서 코로나 대응을 비롯해 한반도 정세에 대해 논의하면서 "미국의 대선 이전에 북미 간에 대화 노력이 한번 더 추진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미국 대선 이전에 북미 간에 다시 마주앉아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하는데 전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윤 의원은 문 대통령이 북미 대화의 중재자 역할을 다하려면 "먼저 '북한 비핵화의 개념'부터 명확히 하는 일에 전력을 다해야 한다"며 "그리고 북한이 '정확하고 빠짐없는 핵 리스트'를 제출하도록 전력을 다해 요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비핵화 과정은 핵 물질과 핵 시설의 신고와 사찰-검증 → 봉인.폐쇄 → 폐기의 순서로 진행된다"며 "하지만 북한은 항상 맨 처음인 신고 및 사찰에서부터 실천을 거부하고 문제를 일으켜왔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늘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전부를 달라고 해온 것"이라며 "지금 김정은이 구사하는 비핵화 외교전략의 목표도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가짜 비핵화 쇼'를 주고 '대북 제재 완전 해제'를 얻어내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대선 이전에 북미 간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는 계획"은 해야 할 일의 앞뒤가 틀린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 특별대표가 오는 7일 방한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북미 정상회담 관련 진척이 있을지 주목된다.

[맹성규 기자 sgmaeng@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