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北 남북 연락채널 완전 차단…외교부 "美와 상시 긴밀히 소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관련국과 필요에 따라 소통할 예정"

뉴시스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북한이 남북 사이의 모든 통신연락선을 완전히 차단하겠다고 밝힌 9일 오전 통일부는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남북 연락사무소 간 개시 통화를 시도했지만 북측이 받지 않았다고 밝혔다. 2020.06.09. kmx1105@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국현 기자 = 외교부는 9일 북한이 남북간 연락 채널을 완전히 차단한 것과 관련해 "미국 측과 상시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남북간 연락 채널을 사실상 끊은 것과 관련해 외교부 차원에서 미국, 중국 등가 관련 현안을 논의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김 대변인은 "그런 소통이 외교부의 주요 역할 중 하나가 아닌가 생각이 든다"며 "관련국과 필요에 따라 소통을 해왔고, 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김 대변인은 남북 연락사무소 불통과 관련해 중국의 입장을 파악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앞서 외교부가 북한 관련 사항에 대해서 통상적으로 하는 일에 대해서 말했다"며 "언제할 것이다, 언제 했다는 사항은 말하지 않겠다"고 말을 아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020년 6월9일 12시부터 북남 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유지해오던 북남 당국 사이의 통신연락선, 북남 군부 사이의 동·서해 통신연락선, 북남 통신시험연락선,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 청사와 청와대 사이의 직통 통신연락선을 완전 차단, 폐기하게 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lg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