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의사협회·병원협회, 비대면 진료 추진 놓고 '대립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병협 "비대면 진료 도입 원칙적 찬성" vs 의협 "병협 독단적 찬성 규탄"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기자 = 대한의사협회와 대한병원협회가 정부의 비대면 진료 제도 추진을 둘러싸고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연합뉴스

의사협회·병원협회, 비대면 진료 추진 놓고 '대립각' (PG)
[김민아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의협 산하 중소병원살리기 특별위원회와 대한지역병원협의회는 5일 "병원협회의 독단적 원격의료 찬성입장 규탄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전날 병협이 '원격의료'로 불리는 비대면 진료 제도에 대해 '원칙적'으로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힌 데 따른 것이다.

병협은 ▲ 초진 환자 대면 진료 ▲ 적절한 대상 질환 선정 ▲ 환자 쏠림현상 방지 ▲의료기관 역할 종별 차별금지 ▲ 환자의 의료기관 선택권 보장 등의 원칙이 지켜진다면 비대면 진료를 도입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의협은 "원격의료 도입에는 의료계 대표단체인 의협의 동의가 필수"라며 "병협은 의협과 아무런 상의 없이 원격의료 도입에 찬성한다고 발표했다"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그동안 의협은 비대면 진료 도입에 지속해서 반대해왔다. 환자의 진료는 대면 진료가 원칙이며, 비대면 진료로는 적절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다는 등의 이유에서다.

이날도 의협은 "원격의료가 가져올 위험에 충분히 대비하지 않은 채 섣불리 시행할 경우 국민 건강에 위중한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며 "국민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입증되지도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병협 집행부의 원격의료 도입 찬성은 전체 의료계의 뜻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며 "병협이 우리의 의견을 무시하고 일부 대형병원과 대기업의 이익만을 위한 원격의료 추진에 앞장서려 한다면 강력하게 저항할 것"이라고 밝혔다.

jandi@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