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박원순 "전 국민 고용보험 도입해야…재난기본소득보다 중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박원순 서울시장.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재난기본소득 대상을 전 국민보다 취약계층으로 한정해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시장은 4일 CBS 라디오 '정관용의 시사자키'에 출연해 "재난은 취약한 곳에 먼저 찾아온다"며 "말하자면 '합리적 배려'가 필요하므로 서울시는 중위소득 100%, 서울시민 전체의 하위 70%에 재난긴급생활비를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전 국민에게 일괄적으로 1인당 20만원의 2차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자고 주장한 바 있다.

박 시장은 또 "전 국민 고용보험 제도를 전면적으로 도입해야 한다"며 "일자리를 잃고 소득도 끊긴 자영업자, 특수고용 노동자, 플랫폼 노동자 등을 포괄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본소득보다 이것(전 국민 고용보험)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취약 시설로 꼽혀 집합금지 행정명령이 내려진 민간 업소를 경제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도 했다.

박 시장은 "집합금지 기간이 길어지면서 생계형 업소는 경제적 어려움이 큰 것으로 안다"며 "서울시도 (일정 비율로) 매칭할 테니 국비 지원을 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유흥업소 2158곳, 코인노래방 557곳 등에 집합금지 명령을 내린 바 있다.

홍수민 기자 sumi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