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홍콩 대규모 시위

홍콩보안법 앞두고 미중 갈등 최고조인데...캐리 람 대응능력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중국정부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을 앞두고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의 대응 능력이 또다시 도마에 올랐다. 람 장관은 지난해 범죄인 인도법안 시위 대응에 실패했다며 경질설이 나왔으며 홍콩 내 친중파 인사들도 대거 돌아선 상태다. 2003년 보안법 제정을 시도하다 대규모 시위 발생 이후 사임한 둥젠화 초대 홍콩 장관의 길을 걸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2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 외신에 따르면 람 장관은 홍콩보안법 처리와 관련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으로부터 최종적인 압박을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외신은 관련 전문가들의 발언 등을 인용해 "시 주석이 람 장관에 압력을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람 장관은 중국정부의 논리만 답습할 뿐 별다른 대응 능력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지배적이다.


람 장관은 앞서 26일 홍콩보안법은 홍콩 시위대와 민주파의 주장과 달리 홍콩에 안정을 가져올 법이라고 강조해 홍콩 시민들을 자극했다. 홍콩 변호사협회를 비롯해 민주파와 시위대는 홍콩의 기본법 23조에 해당하는 보안법 제정이 홍콩에서 이뤄져야 하며 중국정부에 권한이 없다고 반발하고 나섰다. 대규모 시위로 300여명 이상의 시민이 체포된 상태다.


람 장관은 지난달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심각한 와중에 자신의 급여를 인상해 친중파와 민주파진영 등 홍콩 정치권 전체로부터 비난을 받았다. 내년도 예산에 자신의 급여를 지난해보다 12만홍콩달러(약 1900만원) 올린 521만홍콩달러로 책정한 것이다. 가뜩이나 코로나19 사태로 경제 상황이 안 좋은 상태에서 민심은 더욱 악화됐다.


람 장관은 지난해 범죄인 인도법안 처리를 강행해 그 과정에서 200만명 이상의 대규모 시위를 야기했다. 하지만 이에 대한 대응 실패로 경질설이 돌기도 했다. 이어 지난해 말 치러진 홍콩 구의원 선거에서 친중파가 전체 452석 중 60석만 겨우 얻으며 참패해 홍콩 내 친중파들 사이에서도 신뢰를 잃은 상태다. 일각에서는 2005년 보안법을 제정하려다 대규모 시위 사태에 따른 책임을 지고 사임한 둥젠화 장관처럼 사임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여전히 영국 국적을 보유한 람 장관의 가족도 구설에 오른다. 람 장관은 2007년까지 영국 국적을 보유했다가 이를 포기했다. 하지만 람 장관의 남편인 시우포 람 베이징 수도사범대 교수와 두 아들은 여전히 영국 국적을 유지하고 있다. 람 교수는 지난해 12월20일 홍콩반환 20주년 기념식에 람 장관과 함께 행사에 참여했으나 중국 국가를 부르지 않고 박수하지도 않아 친중파들의 비난을 받았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