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X선 사진만으로 코로나 진단 AI... "전문가보다 정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예종철 KAIST 교수팀 "RT-PCR 대체할 신속 진단법 활용 가능"

조선비즈

일반 흉부 엑스선 촬영 영상(위)과 예종철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팀이 개발한 AI로 판독한 영상(아래). AI는 코로나19 진단에 필요한 부분을 색깔로 강조한 ‘특징 지도’를 그려준다(맨오른쪽 아래). /KAIST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연구진이 단순한 흉부 엑스선(X-ray) 촬영만으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80% 이상의 정확도로 진단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예종철 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교수 연구팀은 엑스선 촬영 사진을 판독할 때 데이터가 적어 잘못될 수 있는 문제를 ‘국소 패치 기반 방식’을 통해 해결한 AI 기술을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해 널리 활용되고 있는 코로나19 진단검사법은 ‘역전사 중합 효소 연쇄 반응(RT-PCR)’을 이용한 방법이다. 이것은 정확도가 90% 이상으로 높지만 검사 결과가 나오기까지 통상 6시간 정도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흉부 엑스선 촬영을 통해 신속하게 코로나19를 진단하려는 시도가 있어왔다. 하지만 RT-PCR 검사에 비해 정확도가 현저하게 떨어진다는 한계가 있었다.

연구팀이 개발한 AI는 하나의 영상을 작은 부분별 영상들로 쪼개어 더 많은 유형의 데이터를 AI가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코로나19 진단에 중요한 부분을 고화질로 강조해주는 ‘특징 지도’도 만들었다.

연구팀이 개발한 AI로 코로나19 환자의 흉부 엑스선 촬영 사진을 판독한 결과, 86%의 정확도를 보였다. 이는 영상 판독 전문가의 정확도(69%)보다 17%포인트 높은 수치이다.

예 교수는 "AI 알고리즘 기술을 환자의 선별 진료에 활용하면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신속하게 진단할 수 있다"며 "한정된 의료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게 해줄 것"이라고 했다.

김윤수 기자(kysme@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