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홍콩 대규모 시위

홍콩 시위 격화… 120여명 체포·경찰 4명 부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4일 홍콩에서 중국 전국인민대표회의(전인대)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 움직임에 반대하는 반중국 시위가 벌어져 최소 120명이 경찰에 체포된 것으로 알려졌다.

외신에 따르면 지난해 송환법 반대 시위에 앞장선 민주 진영 시민사회단체들이 주축이 된 이번 시위에는 수천명이 참가해 홍콩의 대표적 상업지구인 코즈웨이 베이 일대를 가득 메우고 “홍콩 편에 서라” “홍콩 해방” “우리 시대의 혁명” 등 반중국 구호를 외쳤다.

세계일보

홍콩 경찰이 24일 중국의 홍콩보안법 제정 움직임에 반대하는 시위에 참가한 한 시민을 제압하고 있다. 홍콩=EPA연합뉴스


홍콩에서 이처럼 대규모 반중국 시위가 일어난 것은 지난해 송환법 반대 시위 이후 처음이다. 중국 밖에서 범죄를 저지른 이를 중국으로 보내 형사처벌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송환법은 중국의 인권탄압에 악용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 민주 진영의 반발을 샀고 홍콩 정부는 결국 법안 상정을 유보했다.

이날 시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참가자가 지난해 송환법 반대 때만큼 많지는 않았으나 폭력이 난무하며 격렬하게 전개됐다.

시위대는 경찰을 향해 벽돌을 집어 던지거나 정체를 알 수 없는 액체를 뿌렸다. 외신은 경찰 측에서 최소 4명의 부상자가 나왔다고 보도했다.

이에 맞서 경찰도 최루탄과 물대포를 동원해 강경 진압을 했다. 경찰은 이날 시위대 중 120명 이상을 체포했다고 밝혔다.

논란이 되고 있는 홍콩보안법은 중국 전인대가 최근 공개한 초안에 따르면 국가를 분열시키거나 국가 정권을 전복하고, 테러 조직을 결성해 활동하는 행위 등을 강력하게 처벌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에 홍콩 민주 진영에선 “시위와 집회를 탄압하고 반중국 성향 민주 진영의 선거 참여를 봉쇄할 가능성이 크다”며 반발하고 있다.

왕이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이날 중국 13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3차 연례회의 관련 기자회견에서 “홍콩은 중국의 국내 문제”라고 선을 그은 뒤 “중국은 홍콩에 대한 외부 세계의 그 어떠한 개입도 거부한다”고 분명히 밝혔다. 그러면서 논란이 되는 홍콩보안법에 대해 “아주 좁은 분야에 한정된 법률”이라며 “홍콩 주민이 누리는 자유, 그리고 홍콩에 진출한 외국 기업의 이익에 아무런 영향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훈 기자 af103@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