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세계 금리 흐름

중국, 코로나19 충격 속 사실상 기준금리 LPR 3.85% 동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양회 개막 하루 앞두고 LPR 동결

이데일리

사진=AFP 제공


[베이징=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 중국이 코로나19 사태 여파로 침체된 경기를 살리기 위해 대규모 경기부양책을 공개할 것으로 예상되는 양회(兩會) 개막을 하루 앞두고 사실상의 기준금리인 대출우대금리(LPR)를 동결했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1년 만기 LPR를 전달과 같은 3.85%로 20일 고시했다. 5년 만기 LPR도 동결돼 4.65%로 집계됐다.

시장에서는 중국이 지난달에 이어 이달에도 LPR을 추가로 내릴 것이라고 전망했었다. 그러나 인민은행은 지난 15일 LPR에 영향을 주는 1년 만기 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 대출 금리를 동결하면서 LPR 동결을 예고 했다.

LPR은 중국 내 18개 시중은행이 보고한 최우량 고객 대출 금리의 평균치로, 1년물 MLF에 은행 조달비용, 위험 프리미엄 등을 가산해 산출한다.

인민은행은 지난해 8월 LPR에 사실상 기준금리 역할을 부여한 이후 LPR을 낮춰 고시하는 방식으로 시중금리 인하를 유도하고 있다. 8월 1년만기 LPR은 기존의 대출 기준금리(4.35%)에서 0.1%포인트 낮아졌고, 9월과 11일엔 각각 0.05%포인트 추가로 인하했다.

올해 들어서는 2월과 4월 두번 LPR을 각각 0.1%포인트, 0.2%포인트 내렸다. 특히 4월 인하폭은 기존에 비해 컸다. 코로나19에 따른 경기 충격이 1분기 경제성장률을 통해 여실히 나타났기 때문이다. 중국 1분기 경제성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마이너스(-) 6.8%를 기록했다.

중국 당국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충격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경기 부양책을 내놓으면서도 주택 가격 폭등, 국가 부채율 상승 등 부작용을 우려해 통화정책 강도를 적절한 수준에서 관리하는 것으로 보인다.

궈수칭 은행보험관리감독관리위원회 주석은 지난 18일 인민은행 내부 회의에서 안정적인 성장 및 고용 안정 유지라는 목표와 금융 위험 방지 및 구조 조정이라는 상반된 정책 목표 사이의 관계를 잘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