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9.28 (토)

표준연구원, 20일 온라인으로 '세계측정의 날' 기념행사 열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대전=뉴시스] 세계측정의 날 기념행사 포스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전=뉴시스] 김양수 기자 =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은 20일 세계측정의 날(WMD·World Metrology Day)을 맞아 온라인으로 기념행사를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기념식은 당초 KRISS 본원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KRISS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이날 오전 10시부터 20분간 특별영상으로 진행된다.

온라인으로 실시간 상영되는 특별영상은 ▲세계측정의 날 축하 메시지 ▲세계 무역에 공헌하는 KRISS의 위상 ▲단위재정의 실현에 기여하는 KRISS의 연구성과 및 향후 계획으로 나눠 선보인다.

KRISS는 또 기념식에서 진행될 예정이던 표창장 시상식을 하루 앞당긴 19일 열어 측정과학 및 측정기술 발전에 공헌한 유공자들에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및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 한국표준과학연구원장 표창을 수여했다.

세계측정의 날은 1875년 5월 20일 세계 17개국이 프랑스 파리에서 체결한 미터협약을 기념해 지정한 날이다. KRISS를 비롯한 각국의 국가측정표준기관들은 과학과 산업의 기반이 되는 단위와 측정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매년 새 주제를 선정해 기념식을 열고 있다.

2020년 세계측정의 날 주제는 ‘세계 무역을 견인하는 측정표준(Measurements for Global Trade)’이다.

KRISS 박현민 원장은 "국가측정표준 대표기관으로 국제무역·상거래·규제와 관련된 광범위한 협정에 대해 기술적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며 "무역의 기술적 장벽을 해소하고 측정표준기술의 개발을 통해 국가측정표준체계 혁신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ys0505@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