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코로나19 백신 개발 '난항'...사태 장기화로 국제사회 분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지완 기자 = '코로나19' 백신개발 난항으로 사태가 장기화되면, 국제사회가 분열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또 중국 경제 약화로 국내 산업이 위기에 봉착할 수 있다는 경고와 더불어 국내 대학·산업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26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과총)는 '코로나19가 가져올 변화'를 주제로 온라인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문길주 UST 전 총장, 권오경 한국공학한림원 회장, 김범수 서울대 교수, 김원준 카이스트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원장, 홍성태 서울대 의대 교수 등이 참여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김지완 기자 = 26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과총)는 '코로나19가 가져올 변화'를 주제로 유튜브에서 온라인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김지완 기자] 2020.03.26 swiss2pac@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의료계는 '코로나19'를 종식시킬 수 있는 조기 백신 개발에 회의적인 시선을 보냈다.

홍성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는 "치료제는 이미 출시된 약을 중심으로 임상시험 진행중이기 때문에 조만간 치료 가이드라인이 나올 것"이라면서도 "문제는 집단감염을 막을 수 있는 백신 개발이 이제 연구 착수 단계로, 언제 나올지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며 전망했다.

홍 교수 "개인적으론 이번에 만들어질 백신이 현재 전세계 유행중인 '코로나19'사태 불을 끄는 건 불가능하다고 보고 있다"면서 "백신 개발은 항원특성, 숙주반응을 체크해야 하는 등 시간이 오래 걸린다. 지금도 변이된 병원체가 계속 나오고 있기 때문에 백신 개발에 어려움이 많다"고 지적했다.

사실상 코로나19 조기 종식 가능성에 거리를 두고 있단 의미로 해석된다.

◆ 코로나 장기화, 국제사회 분열+중국 경제 약화→국내 산업 위기 초래

문제는 코로나19 장기화가 국제사회 분열을 초래하고, 중국 경제 약화로 국내 산업이 위기에 봉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김원준 카이스트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원장은 "코로나19 사태가 길어질수록 국제사회 상황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며서 "협력 동기나 협력할 자원이 떨어지면, 국제사회 분열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제사회에서 미중 양국 의존도가 크게 낮아질 것으로 봤다.

김 원장은 "중국-미국 중심의 양극(bipolar)의 글로벌 밸류체인에서 다극성(Multupolar) 밸류체인으로 재구성 될 것"이라면서 "중국 경제 의존도가 높은 한국경제는 위기"라고 우려했다.

국내 산업도 완전히 재편될 것이란 분석이다. 김원준 원장은 "코로나 사태가 장기회되면, 크건 작건 한계 기업들은 정리가 될 것"이라며 "펀더멘털과 혁신성이 강한 기업들 중심으로 산업이 재편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 원격교육 확대, 대학 구조조정 신호탄 될 것

국내 대학들도 상당한 변화가 예고된다. 학계에선 이번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원격교육 확대가 대학 내부 및 대한민국 전체 대학의 구조조정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고 관측했다.

한국대학교수협의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중국인 유학생 1000명 이상인 17개 대학 가운데, 건국대(4.66%), 성균관대(2.23%), 홍익대(2.01%) 3개교만 원격수업 비율이 2%를 넘겼다. 대부분의 대학이 1%를 밑돈 것으로 조사됐다.

김범수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교수는 "코로나19를 계기로 원격교육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준비 없이 갑작스럽게 대학교수들이 원격교육을 했지만 교수들은 '해볼 만하다' 반응이 많고, 학생들도 만족도가 높다"고 진단했다.

그는 코로나19를 계기로 전국 대학에 원격교육이 확대되면 시간강사 구조조정을 시작으로 학사건설 축소 등 많은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장기적으론 대학 구조조정이 촉발될 것으로 내다봤다.

김 교수는 "오프라인 강의는 강의실 확보를 위한 부지확보 뿐만 아니라, 여름철 에어컨 사용에 따른 전기료 등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면서 "그간 학생들이 인기 강좌 수강신청에 어려움이 많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장기적으로 원격수업 확대는 대학간 경쟁을 증진시켜 대학 구조조정을 촉진시킬 것"이라며 "수도권·지방대학 구분이 의미가 없어지고, 앞으로 어떤 대학이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느냐가 더 중요해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swiss2pac@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