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05 (토)

'KISTI 정책총서' 발간…과기 정보인프라 발전 정책 제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KISTI 정책총서 제1권 표지 이미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원장 최희윤)은 과학기술 정보인프라 분야 미래 비전과 중장기 발전 정책·전략 수립을 위한 6편의 'KISTI 정책총서'를 발간했다.

제1권(오픈 사이언스를 지향하는 연구데이터 생태계 구축 방안)은 데이터 활용이 국가 과학기술 경쟁력의 핵심으로 대두됨에 따라, 연구데이터 생태계 활성화 방안을 제시한다. 연구데이터 공유·활용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과 가이드라인 수립과 함께 연구데이터 생태계를 이루는 이해관계자들의 역할과 기능을 정의하고, 연구데이터 접근성 향상과 공유 활성화를 위한 기반 인프라 구축 및 제공을 강조했다.

제2권(시민과학 활성화 방안연구)에서는 시민과학의 정의, 특징 및 국내외 시민과학 동향을 조사·분석하고, 시민과학 활성화를 위한 KISTI의 역할 및 전략을 제시한다. 제3권부터 6권까지는 지능정보사회에서 HPC 활용 및 서비스 정책연구, 지역 연구개발(R&D) 활성화를 위한 R&D혁신주체 역할, 인공지능(AI) R&D 현황 및 발전전략 등을 담고 있다.

최희윤 원장은 “KISTI 정책총서가 연구자 중심 과학기술 데이터 생태계를 활성화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길 기대한다”며 “앞으로 지속적인 발간을 통해 과학기술 정보인프라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