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05 (토)

문체부 1차관 오영우…靑공직기강비서관에 이남구(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차관급 6명 인선…중소벤처기업부 차관 강성천

행정도시건설청장 이문기…靑산업통상비서관 유정열

뉴시스

[서울=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태규 안채원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신임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에 오영우(56) 현 기조실장을 승진 임명했다. 환경부 차관에는 홍정기(55) 전 환경부 4대강조사평가단 단장을 임명했다.

또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에는 강성천(57) 현 청와대 산업통상비서관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에는 이문기(55) 현 국토교통부 기획조정실장을 각각 임명했다.

아울러 최강욱 전 공직기강비서관의 4·15 총선 출마로 생긴 공석에는 이남구(56) 감사원 공직감찰본부장을 새로 임명했다. 중기부 차관으로 승진 임명된 강성천 산업통상비서관의 자리에는 유정열(55)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을 임명했다.

문 대통령이 이날 이러한 6명의 차관급 인선을 단행할 예정이라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오영우 신임 문체부 1차관은 대전 출신으로 서대전고를 거쳐 서울대 지리학과를 졸업했다. 동대학원 정책학과를 수료했고 미국 오레곤 대학 예술경영대학원을 졸업했다. 고려대에서 정보경영공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오 차관은 행정고시 34회 합격으로 공직에 입문한 정통 관료 출신이다. 문화관광부 행정사무관으로 관직을 시작한 이후 국제체육과장, 정책기획관, 체육국장을 거쳐 기획조정실장까지 올랐다.

강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오 차관에 대해 "탁월한 업무 추진력과 현장 소통능력을 겸비했다"며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가중되는 공연·문화예술계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문화예술산업 진흥과 문화예술 분야 일자리 창출 등 주요 국정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인천 출생의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충북 청주의 운호고를 거쳐 연세대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미국 델라웨어대에서 석사 학위를, 서울대 환경대학원에서 공학 박사를 받았다.

홍 차관은 행시 35회 합격 후 환경부 기획관리관실에서 관직을 시작, 환경분야에서 전문성을 쌓아왔다. 환경관리국장, 자연자원과장, 정책총괄과장, 자원순환국장, 물환경정책국장, 자연환경정책실장 등을 역임했다. 2018년부터 2년 간 4대강조사평가단장을 맡았다.

강 대변인은 "홍 차관은 환경부 본부와 지방환경청에서 수질·대기 등 환경정책 전반을 경험한 관료"라며 "기획력과 현안 대응능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미세먼지 저감, 물관리 일원화, 4대강 자연성 회복 등 환경분야 주요 현안들을 원만하게 해결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강성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은 전남 광주 출신으로 서울 대광고를 거쳐,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미국 인디아나대학에서 경제학으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행시 32회를 패스한 뒤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산업정책관, 산업정책실장, 통상차관보를 거쳐 청와대 산업정책 비서관을 지냈다. 이후 청와대 조직개편 때 산업통상비서관으로 자리를 옮겨 산업통상 관련 정책을 총괄해왔다.

강 차관을 두고 강 대변인은 "산업·중소기업정책 관련 주요 보직을 섭렵한 관료"라며 "대통령비서실 산업통상비서관 재직 시 탁월한 업무 추진력을 바탕으로 일본 수출규제로 인한 국가적 현안에 적기 대응한 바 있어 최근 비상경제 시국에서 중소기업·소상공인·자영업자의 위기를 속도감 있게 극복해 나가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문기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은 경남 밀양 출신으로 서울 대광고를 거쳐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동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고, 미국 뉴욕대 대학원을 졸업했다.

행시 34회 출신의 이 청장은 건설교통부(현 국토부) 택지개발팀장, 주거복지지원팀장, 주택정책과장, 건설경제과장, 주택정책관, 대변인, 주택토지실장을 거쳐 기획조정실장에 올랐다.

강 대변인은 "이 청장은 주택·토지·도시정책 분야에서 풍부한 업무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국토교통부 관료"라면서 "무 추진력과 정책조정능력도 겸비하여 행정중심복합도시를 국토균형발전과 지역상생, 도시혁신의 모범도시로 완성해 나가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남구 신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은 경기 용인 출신으로 수원고를 거쳐 성균관대 농경제학과를 졸업했다. 서울대 행정학 석사 과정을 수료했다.

행시 38회 출신으로 국세청 총무처에서 관직을 시작한 뒤 감사원으로 전입했다. 이후 감사원 내 특별조사국, 전략감사본부, 자치행정감시국 근무를 통해 관련 전문성을 쌓았다. 감찰담당관, 정보기술(IT) 감사단장, 비서실장 등을 역임했고 지난달 공직감찰본부장으로 승진 임명됐었다.

유정열 신임 산업통상비서관은 서울 배재고를 나와 서울대 항공우주공학과를 졸업했다. 동 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은 뒤 미국 하버드대에서 행정학 석사를 마쳤다.

과학기술분야 특채로 산업통상자원부에 입부한 유 비서관은 산업부 소재부품산업 정책관, 방위 산업청 차장을 지냈다. 이후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성장실장과 산업정책실장을 지냈다.

◎공감언론 뉴시스 kyustar@newsis.com, newkid@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