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6 (토)

이슈 세계 금리 흐름

트럼프, 연준 제로 수준 금리 인하에 "정말 좋은 소식…아주 행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가 기준금리를 제로금리 수준으로 전격 인하하자 정말 좋은 소식이라며 아주 행복하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시각 15일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열린 백악관 브리핑에 나와, 연준의 기준금리 인하 소식부터 언급하며 "아주 행복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는 큰 걸음이고 연준이 해내서 아주 기쁘다"면서 "연준을 축하한다"고 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연준이 7천억 달러 규모의 양적 완화를 시작한다고 언급하며 "규모는 커질 수 있다. 그러나 연준은 거기서 시작하기로 했고 정말 좋은 뉴스다. 우리나라를 위해 정말로 대단한 일"이라고 치켜세웠습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을 겨냥해 인신공격적 발언도 서슴지 않으며 그간 대폭적 금리 인하를 요구해왔습니다.

연준이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지난 3일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전격 인하했을 때도 추가 인하를 압박해왔습니다.

연준은 12일 만인 이날 1%포인트를 재차 인하해 금리를 0.00%~0.25%까지 끌어내렸습니다.

연준은 또 7천억 달러, 우리돈 850조 규모의 양적완화 프로그램을 시작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정성진 기자(captain@sbs.co.kr)

▶ [뉴스레터] 데이터로 보는 뉴스의 맥락! 마부뉴스 구독해주세요!
▶ 코로나19 속보 한눈에 보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