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건축협동조합 로고/사진제공=행복 건축협동조합 |
이 조합은 국내 중소형 건축시장에서 여러 가지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일반인들을 위해 건축주와 건축 전문가가 함께 설립한 비영리 법인이다. 1년 전부터 개인 건축주들을 위한 교육과정인 행복 건축학교를 운영해오고 있는데, 그동안 총 여섯 기수에 걸쳐서 수강생을 배출했으며 건축주들은 공부하면서 전문가들과 함께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해가고 있다.
평생 열심히 일해서 이제는 노년을 준비하려는데 건축을 몰라서 막막한 노부부, 직장 생활로 모은 쌈짓돈으로 건축을 준비하다가 지인에게 사기를 당한 회사원, 일부 몰지각한 부동산중개업자들에게 속아서 집을 빼앗길뻔한 주부, 그리고 제2의 인생을 위해 소규모 건축개발을 업으로 하고자 공부하는 중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황과 사연이 있는 개인 건축주들이 수강을 해왔다.
2019 행복 건축학교 세미나 현장/사진제공=행복 건축협동조합 |
이에 행복 건축협동조합은 기존 조합원들이 직접 진행한 건축 프로젝트를 분석한 <주요 건축 100가지 사례>를 통해 예비 건축주가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을 교육을 해오고 있으며, 수강생들에게 호응을 받아왔다.
또한 더 많은 예비 건축주들에게 중소형 건축에서 '사기 당하지 않는' 노하우를 알리기 위해 지난해 2019 서울 경향하우징페어 특별 세미나를 개최했는데, 자리가 없을 정도로 반응이 뜨거웠다는 후문이다.
이 조합의 송찬호 이사장은 "각기 다른 사례를 가진 건축주들이 문제 해결을 위해 점점 더 많이 찾아오고 있다"며 "해결된 문제는 다시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고, 서로 공부해 나아가면서 진화하는 것이 행복 건축학교의 특징"이라 말했다.
한편, 이 조합이 주관하는 '2020코리아빌드' 세미나는 '모르면 당한다, 제대로 배우고 함께 지어요 - 행복 건축학교'라는 주제로 진행되며, 코리아빌드 홈페이지나 행복 건축협동조합의 공식 블로그에서 참여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중기&창업팀 고문순 기자 komoonsoon@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