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한미연합과 주한미군

방위비 기존협정 틀 깨려는 미…'공평한 분담' 동상이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미국의 합참의장은 오늘(13일), 미국 국방장관은 내일 우리나라에 옵니다. 지소미아 문제가 가장 큰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이고 이와 함께 미국이 또 같이 내밀 게 또 방위비 문제여서 우리에게는 압박일 수밖에 없는데요. 지금 방위비와 관련해서 두 나라에서 말하는 공평이라는 기준이 서로 너무 다릅니다.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2차 협상 전 미국 국무부가 낸 성명서입니다.

"한국이 한·미동맹을 위해 기여하는 데 감사하다"면서 "방위비 협정 틀 안에 포함된 부분 뿐 아니라, 그외 여타 기여하는 부분"이라고 적시했습니다.

그런데 사실 이중 핵심은 '방위비협정 틀 외'라는 문구입니다.

정부 당국자는 "기존 방위비 협정 항목 이외에, 미국이 한반도 방위에 기여하는 바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 한·미는 방위비 문제에 대해 "공평하게 나눠 내자"고 입을 모으고 있지만 '공평'의 정의는 서로 다릅니다.

한국은 기존 협정의 틀을 지키는 게 "공평하다"고 보는 반면, 미국은 한국의 경제성장 등 달라진 정세를 반영해 기존 협정의 틀을 깨야 "공평하다"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미국은 한반도 외 지역을 지키는 데 드는 비용까지 이번 협상에 포함시키며, 기존 협정의 틀을 깨려고 하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배장근)

박현주 기자 , 박인서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