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홍콩 대규모 시위

홍콩 시위현장 인근서 추락 '머리 부상' 대학생 사망(종합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위 참여여부·추락원인 불분명…경찰, 구급차 진입방해說

고인 모교 학생들, 경찰 비난시위·추모 촛불집회 열기도

연합뉴스

차우츠록(周梓樂) 씨를 치료하는 응급 구조요원들
출처: RTHK



(선양=연합뉴스) 차병섭 특파원 = 홍콩 시위 현장 부근의 주차장에서 추락해 머리를 심하게 다쳤던 대학생이 결국 사망했다.

홍콩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로이터 통신 등 외신은 8일 병원 당국 등을 인용, 홍콩과기대학 2학년 학생 차우츠록(周梓樂) 씨가 이날 오전 8시 9분(현지시간)께 숨졌다고 보도했다.

차우 씨는 지난 4일 오전 1시 무렵 홍콩 정관오 지역 시위 현장 부근의 주차장 3층에서 2층으로 떨어졌다.

차우 씨는 이로 인해 머리에 심각한 손상을 입고 뇌출혈을 일으켜 의식불명 상태에 빠졌고, 병원 이송 후 두차례 수술에도 불구하고 7일 밤 병세가 악화했다.

홍콩 매체들은 사고 직후 경찰이 사고 현장 부근에서 최루탄을 쏘며 해산 작전을 벌이고 있었고, 차우 씨가 최루탄을 피하려다가 사고를 당한 것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당시 충돌은 일부 시위대가 인근 호텔에서 열린 경찰관의 결혼식을 방해하려는 과정에서 촉발됐는데, 차우 씨가 이 시위에 참여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또 차우 씨가 사고 현장에 간 이유와 추락 원인 등도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지난 6일 주차장 소유주 측이 공개한 감시카메라 영상에는 차우 씨가 떨어지는 장면이 담기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소식통에 따르면 차우 씨는 4일 새벽 0시 20분께 혼자 주차장으로 들어가는 장면 등이 목격된 바 있다.

이러한 가운데 차우 씨가 위중한 상황에서 경찰이 구급차의 현장 진입을 막았다는 증언까지 나와 논란이 일기도 했다.

경찰은 현장 경찰관들이 응급 구조요원들이 응급치료를 하기 전까지 사고가 있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했다면서, 구조활동을 방해했다는 의혹을 부인했다. 또 최루탄은 사고 현장에서 떨어진 곳에서 발사됐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홍콩 정부는 차우 씨의 죽음에 "깊은 슬픔과 유감"을 표했고, 경찰은 이번 사안을 중시하며 종합적인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AP 통신은 "추락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이번 건은 경찰에 대한 분노를 심화시켰다"면서 "경찰은 최루탄과 후추스프레이 등을 쓰는 등 가혹한 작전으로 비난받아 왔다"고 평가했다.

이날 점심시간 홍콩 도심에서는 수백명이 참석한 가운데 차우 씨를 추모하고 경찰을 비난하는 시위가 열렸다.

마스크를 쓴 시위대는 '사람들을 살해하는 광분한 경찰' 등의 내용이 담긴 문구를 들고 차터가든에서 센트럴 지역까지 행진했다.

이날 홍콩과기대학의 졸업식 이틀째 행사에서, 일부 학생들은 검정색 마스크를 쓰고 '경찰의 강경 진압에 관한 독립적 조사' 등 시위대의 5가지 요구사항을 뜻하는 다섯 손가락을 펼쳐보이기도 했다.

홍콩과기대학은 이날 졸업식 오후 행사를 취소했고, 다른 수업들도 모두 휴강했다.

연합뉴스

홍콩과기대학에서 열린 차우츠록 추모집회
[로이터=연합뉴스]



수십명의 학생은 오후에 홍콩과기대학 총장에게 경찰 폭력에 대해 비판 목소리를 낼 것을 요구하면서, 교내에 있는 총장 관사 입구에 스프레이로 시위 구호를 쓰고 포스터를 붙였다.

학생들은 이어서 친중 기업으로 알려진 스타벅스를 비롯한 식당과 중국은행 지점 등 교내 시설을 훼손하기도 했다.

AFP 통신은 수천 명의 시민이 이날 저녁 차우 씨가 추락한 사고 현장에서 긴 줄을 서서 조화를 놓고 촛불을 밝히는 한편, 추모 메시지를 썼다고 전했다.

홍콩 민주화 시위의 유명인사인 조슈아 웡(黃之鋒)은 트위터에 "오늘 우리는 홍콩에서 자유의 전사를 잃고 슬퍼한다"고 썼다. 그는 또 취재진에게 "경찰 개혁이 홍콩 사회의 큰 요구사항이 됐다"고 말하기도 했다.

신화통신은 이날 시위대 수천 명이 도심 곳곳에서 불법 집회를 열었다면서, 이들이 길을 막고 불을 지르거나 지하철역 등 교통시설을 훼손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사고현장을 찾아 추모하는 시민들
[AP=연합뉴스]



bsch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