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스 브레인 아이들의 비밀, 어린이들의 꿈 해석© 뉴스1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서울=뉴스1) 박정환 문화전문기자 = ◇ 예스 브레인 아이들의 비밀/ 대니얼 J. 시겔, 티나 페인 브라이슨 지음/ 안기순 옮김/ 김영사/ 1만3800원.
미국 UCLA 소아정신과 교수 대니얼 시겔과 육아 전문가 티나 브라이슨이 아이들의 뇌를 성장하는 육아법 '예스 브레인'을 공개했다.
'예스 브레인'은 균형, 회복탄력성, 통찰, 공감을 높여 아이가 더 유연하고 넓은 시각을 가지면서도 실수에 대한 두려움을 떨치고 도전하는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공저자들은 아이가 화를 내거나 떼를 쓰는 등 통제를 벗어나는 경우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다고 했다.
예를 들어, 심심하다고 칭얼거리는 아이는 즉흥 놀이를 통해 호기심을 키우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펼칠 기회를 줘야 한다.
또한 다양한 역할 놀이를 통해 다른 사람의 입장을 미리 경험하게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 어린이들의 꿈 해석/ 칼 구스타프 융 지음/ 김세영, 정명진 옮김/ 부글북스/ 2만원
정신분석학자 칼 구스타프 융이 1936년부터 1939년까지 4년간 어린이의 꿈 해석을 주제로 한 강연이 한권의 책으로 번역 출간됐다.
융은 꿈을 하나의 드라마라고 해석했다. 드라마는 특별한 시공간에서 인물들이 등장해 사건을 만든다. 사건은 시작, 중간, 결말이 있는 이야기이다.
그는 꿈이 해결되는 이야기이면 기억에서 잊혀지지만 해결되지 않으면 깨고나서도 기억에 남는다고 했다.
어린이의 꿈은 어른의 꿈보다 조심스럽게 다뤄야 한다. 꿈을 합리적으로 해석하기보다 어린이와의 대화를 통해 꿈속의 이미지와 연결되거나 연상되는 사물을 끌어내야 한다.
art@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