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6 (토)

추가신청 12월2일까지…근로장려금 자격 요건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한민선 기자] [△가구원 요건 △총소득 요건 △재산 요건 등 충족해야]

머니투데이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 자격 요건./사진=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세청이 올해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 추가 신청을 받고 있는 가운데 장려금 자격 요건에 관심이 쏠린다. 자격 요건을 충족하지만 정기신청을 하지 못한 사람은 오는 12월2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14일 국세청 홈택스에 따르면 근로장려금은 일은 하지만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종교인, 사업자(전문직 제외) 가구에 대해 장려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근로장려금은 △가구원 요건 △총소득 요건 △재산 요건 △신청 제외 등 4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신청할 수 있다.

먼저 가구원 요건은 △배우자·부양자·부양부모가 없는 단독가구 △배우자·부양자·부양부모가 있으면서 배우자의 총 급여액 300만원 미만인 홑벌이가구 △배우자·부양자·부양부모가 있으면서 배우자의 총급여액이 300만원 이상인 맞벌이가구로 나뉜다.

'나홀로' 사는 단독 가구의 경우 연간 총소득이 2000만원 미만이어야 한다. 홑벌이 가구의 경우 3000만원, 맞벌이 가구의 경우 3600만원 미만만 신청이 가능하다. 단 자녀 장려금은 홑벌이 가구와 맞벌이 가구 모두 4000만원 미만이면 혜택을 볼 수 있다.

또 가구원 모두의 재산을 합산해 2억원 미만이어야 한다. 재산에는 토지, 건물, 자동차, 예금, 전세보증금 등이 포함되며 부채는 차감되지 않는다.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지 않았거나, 거주자가 전문직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면 신청할 수 없다.

올해 정기신청 기간은 지난 5월1일~5월31일이며, 기한 후 신청 기간은 지난 6월1일부터 오는 12월2일까지다.

한민선 기자 sunnyday@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