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7.05 (금)

귀성·귀경길, 안전 챙기고 지루함 날릴 모바일 내비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SK텔레콤 모델들이 인공지능 모바일 내비게이션 ‘T맵X누구’를 소개하고 있다. 제공 | SK텔레콤


[스포츠서울 김민규기자]추석연휴가 시작됐다. 고향에 계시는 부모님·친지들을 만나러 가는 길은 설렘과 즐거울 수밖에 없다. 단 교통체증만 없다면 말이다.

차량정체로 꽉 막힌 도로 위, 모바일 내비게이션을 통해 지루함을 달래보는 것은 어떨까. 특히 인공지능(AI) 기술이 더해져 안전운전을 도와주고, 음악듣기와 다양한 이벤트로 귀성·귀경길에 즐거움을 더했다.

◇ 국민 내비 ‘T맵X누구’…3주년 이벤트 참여하자
국민 모바일 내비게이션을 불리는 ‘T맵X누구’는 올해 출시 3주년을 맞이해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T맵X누구 애플리케이션(앱)을 열고, “아리아, 3주년 생일 축하해”라고 말하면 참여할 수 있다. 당첨여부는 이벤트 참여의사를 묻는 질문에 답하면 곧바로 확인된다.

이번 3주년 이벤트는 이달 30일까지 진행되며, 당첨경품은 ▲LG스타일러(1명) ▲갤럭시노트10(5명) ▲다이슨 드라이기(10명) 등이다. 당첨된 고객은 오는 10월10일부터 24일까지 누구 홈페이지에서 배송정보 등을 입력하면 10월말부터 수령할 수 있다.

또한 T맵X누구는 빅데이터로 사용자의 운전습관을 분석, 안전운전을 유도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강점이다. 나아가 운전습관 등급에 따라 보험료 할인까지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귀성·귀경길 안전운전도 하고 보험료 할인도 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음성명령만으로 음악듣기, 팟캐스트 청취 등이 가능해 사용자의 지루함을 달래준다. 이외에도 별도의 조작 없이 음성으로 전화 수·발신, 목적지 찾기, 도착시간·위치 공유, 교통정보, 경로변경 등이 가능해 안전운전에 도움이 된다. 아울러 도로공사와 협의해 고속도로 전광판 서비스, 대안 경로 등을 제공하고, 경찰청과 교통방송으로부터 교통사고·재해 등 정보를 받아 실시간 운전자에 안내, 경로에 반영함으로써 최적의 운전환경을 제공한다.

스포츠서울

카카오내비 분석 결과, 귀성·귀경길 혼잡 시간대 인포그래픽. 제공 | 카카오



◇ 카카오내비, 추석이벤트 참여하고, 뽀로로에게 길안내도 받자~
카카오내비는 추석연휴가 시작된 지난 11일부터 15일까지 이벤트를 마련, 고객의 즐거움을 더했다. 카카오내비 앱에서 내 차 아이콘을 ‘보름달’로 설정한 후 길안내를 시작하면 이벤트에 자동 응모된다. 추첨을 통해 총 123명에게 AI 스피커 ‘카카오미니’를 증정하며, 당첨자는 오는 20일 개별 안내한다.

카카오내비 역시 지난해 10월부터 AI 플랫폼 ‘카카오i’가 더해지며, 별도의 기기 조작 없이 음성명령만으로 음악듣기, 팟캐스트 등 오디오 콘텐츠는 물론 목적지 변경, 카카오톡 메시지 확인 및 전송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카카오내비는 20개 이상의 길안내 음성을 제공한다는 것이 강점이다. 평범한 안내 음성은 물론, 사투리 버전, 뽀로로 버전 등을 제공, 길안내에 즐거움을 더했다. 이와 더불어 카카오모빌리티의 다양한 모빌리티 사업을 토대로 확보한 정확한 교통정보로 운전자에 최적의 길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편, 카카오내비 분석결과 추석 당일인 13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교통량이 가장 많을 것으로 나타났다. 귀성길은 12일 오후 6시 이후, 귀경길은 14일 오후 5시 이후 출발하는 것을 권장했다.

스포츠서울

KT 모델들이 각자의 현재 위치 및 목적지 도착 예정 시간 등을 서로 공유하며 이동하는 그룹 주행 서비스 ‘같이가자’를 시연하고 있다. 제공 | KT



◇ 원내비 ‘같이가자’ 서비스 ‘눈길’
KT와 LG유플러스가 무료로 서비스 중인 모바일 내비게이션 ‘원내비’는 목적지 찾기·변경, 음악듣기 등 다른 내비게이션에서 제공하는 기능 외에도 지인과 현 위치 및 도착예정시간 등을 공유하는 ‘같이가자’ 서비스를 제공한다.

같이가자 앱 실행 후 멤버의 위치와 이동경로 등을 다양한 캐릭터로 확인할 수 있다. 이용법은 같이가자 메뉴에 접속한 후 실시간 위치를 공유할 멤버를 초대하면 된다. 이를 통해 가족들이 언제쯤 도착할지, 어디쯤 오고 있는지 전화해서 물어보지 않아도 원내비를 통해 현재 위치를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KT는 같이가자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지난 6일부터 15일까지 이용고객 대상 이벤트를 진행한다.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는 같이가자 서비스를 이용해 목적지에 도착한 후 앱 내에서 응모할 수 있으며, 추첨을 통해 선정된 2000명에게 ▲갤럭시노트10 ▲주유상품권 ▲차량용 무선 충전 거치대 ▲스타벅스 커피 쿠폰 등을 증정한다.
kmg@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