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8 (월)

[AsiaNet] 혁신 클러스터 동관, 기술 대기업 유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AsiaNet 80052

(동관, 중국 2019년 8월 14일 AsiaNet=연합뉴스) 이달 9~11일, 화웨이 컨슈머 비즈니스 그룹 CEO Yu Chengdong과 IFLYTEK 회장 Hu Yu를 포함해 기술업계 핵심 인물들과 6,000명의 개발자들이 동관에서 열린 화웨이 개발자 회의(Huawei Developers Conference) 2019에 참가해 단말기 산업, 5G 기술의 세계적인 적용과 개발 및 세계적인 산업 에코시스템 구축에 대해 논의했다. 화웨이 개발자 회의 2019는 자연 풍경이 아름다운 첨단 기술 지구인 Songshan Lake에서 열렸다. Songshan Lake 첨단산업개발지구 행정위원회 담당자에 따르면, 동관은 혁신 기업과 우수한 사업 환경을 양성하는 능력을 점점 증대시키면서 더 많은 첨단 기술 업체, 인재 및 혁신적인 통신사를 수용하고 있다고 한다.

동관은 완전한 산업망, 충분한 숙련 기술자 및 상대적으로 저렴한 대지 비용을 바탕으로 과학과 기술 성과를 상업화하는 우수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연구 결과를 산업화 및 상업화하는 효율성을 높이고, 기술과 제품의 경쟁력을 향상시킨다.

한편, 기술 업체 유치를 지원하는 동관의 인큐베이터들은 동관의 혁신 에코시스템에 활력과 에너지를 부여하고 있다. 한 예로 로봇공학과 스마트 하드웨어에 집중하는 신생 인큐베이터 XBOTPARK는 2014년 설립 이후 대학, 연구소, 기업, 업스트림과 다운스트림 공급망과 같은 자원을 연계함으로써 90건이 넘는 혁신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양성했다. XBOTPARK 설립자 Li Zexiang에 따르면, 이곳에서 새로운 기술 제품을 개발하는 젊은이들의 반복 속도가 실리콘 밸리나 유럽보다 5~10배 더 빠르고, 비용은 1/5~1/4 정도로 더 저렴하다고 한다.

동관에 위치한 양질의 첨단 기술 업체들도 업스트림과 다운스트림 업체를 수렴하고, 전반적인 산업 에코시스템을 개선하는 데 있어 개시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화웨이가 동관에 R&D센터를 설립했고, iSoftStone과 Chinasoft International Limited 같은 화웨이 공급업체들이 이곳에 기지를 구축했다. 이들 기업은 빅 데이터와 클라우드 컴퓨팅 같은 신기술을 제공하고, IT 서비스 혁신에 일조하며, 동관 혁신 에코시스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일부 전문가는 화웨이가 동관에 R&D센터를 설립함으로써 동관의 발전을 촉진했다고 보고 있다. 동관은 성숙된 제품을 개발, 테스트 및 생산하는 장으로서 기능한다. 동관과 선전은 새로운 국제 기술 허브가 되고, 국제적인 산업 분과 시스템에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전망이다.

동관의 훌륭한 사업 환경은 고급 혁신 요소를 유치하는 데 일조한다. 끊임없이 심화되는 사업 시스템 개혁은 기업 등록과 승인 절차를 모두가 부러워할 수준으로 간소화했고, 또한 운영비도 낮췄다. 이는 동관에서 혁신 사업을 영위하는 더 많은 첨단 인재들에게 추진력을 제공하고, 동관의 핵심 경쟁력을 높인다.

2018년 말, 동관에 위치한 국영 첨단기술기업은 5,700개가 넘고, 성급 혁신 연구팀이 36개에 달했다. 이들은 동관의 혁신 에코시스템에서 핵심적인 자리를 점하고 있으며, 동관이 국가 수준의 혁신 도시로 성장하는 데 있어 지지대 역할을 한다.

화웨이 개발자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혁신 위주의 개발을 중심으로 하는 동관은 양질의 경제 성장을 달성하는 방식으로 혁신 부문에 투자를 유치하고, 기업의 R&D 강화를 장려하며, 독자적인 혁신을 지원하고자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자료 제공: Songshan Lake Hi-Tech Industrial Development Zone Administrative Committee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