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다독가 매천 황현이 쓴 벼루·안경, 문화재 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방구류·생활유물 나눠 등록 예고…신안 흑산성당은 등록

연합뉴스

매천 황현이 사용한 벼루
[문화재청 제공]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기자 = 20대에 책 1만권을 읽었다는 이야기가 전할 정도로 유명한 다독가(多讀家) 매천(梅泉) 황현(1855∼1910)이 남긴 벼루와 안경 등이 일괄적으로 문화재가 된다.

문화재청은 국권피탈 소식을 듣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황현 유품을 '매천 황현 문방구류', '매천 황현 생활유물'로 나눠 각각 문화재로 등록 예고했다고 5일 밝혔다.

매천 황현 문방구류는 벼루, 벼룻집, 벼룻돌, 필통, 연적, 지구의, 도장 등 19점으로 구성된다.

황현 문집인 '매천집'에는 벼루를 소재로 지은 '명'(銘)이 있다. 명은 본래 '새기다'라는 뜻이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물건에 대한 내력과 단상 혹은 물건을 통해 얻은 각성을 기록한 글로 의미가 확대됐다.

문화재가 되는 황현 벼루 세 점 중 한 점에는 "바탕이 올곧으며 아름다운 게/ 덕을 지닌 군자의 빛과 같으니/ 오래도록 진실로 좋아하리라"(貞固含章 君子之光 其壽允臧)는 벼루명이 있다.

연합뉴스

매천 황현 안경
[문화재청 제공]



그의 생활유물은 안경과 안경집, 호패, 합죽선, 상투관, 얼레빗, 소쿠리, 표주박, 책장 등 35점으로 이뤄졌다.

황현은 심한 근시에 오른눈이 사시여서 20대 중반부터 안경을 썼다. 1909년 황현이 천연당사진관에서 촬영한 사진과 채용신이 그린 초상화에서도 황현은 안경을 착용했다.

문화재가 되는 안경은 3점이고, 안경집은 5점이다. 이정수 한빛안경박물관장은 문화재청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안경집에 영문으로 '한국 서울 세브란스병원'(severance hospital seoul korea), 한글로 '제중원'이라고 쓰여 있다"며 "세브란스병원이 1904년 9월 4일에 설립됐으므로 1900년대 초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황현 문방구류와 생활유물은 원형이 비교적 잘 보존됐고, 역사가이자 시인이었던 매천의 면모를 잘 보여주는 자료로 역사적·학술적 가치가 높다"며 "동시대 선비문화와 생활상을 짚어볼 수 있는 문화재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신안 흑산성당
[문화재청 제공]



한편 문화재청은 1958년 흑산도에 세운 천주교 성당인 '신안 흑산성당'을 문화재로 등록했다.

흑산성당은 선교뿐 아니라 교육,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을 펼쳐 낙도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psh59@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