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디오 플레이어를 클릭하면 휴대전화 잠금 상태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오디오 플레이어로 듣기
[골룸] 이건머니 181 : '힙지로'에서 엿보는 영세 자영업 해법 & '플랫폼 택시' 제도화
'힙지로'라고 들어보셨나요?
정확히는 을지로 2가와 3가 일대 공구 가게들이 밀집해 있는 뒷골목 쪽입니다.
최근 이 일대가 지금 가장 인기 있고 세련된 것을 뜻하는 영어 속어인 '힙'이라는 말과 결합해서 '힙지로'라고 불립니다.
이곳 호프집·선술집들이 골목마다 간이 테이블을 깔고 마치 축제 분위기를 연출하며 연일 많은 사람으로 북적입니다.
요즘 오프라인 매장이 온라인에 밀리기 시작하는 등 여러 이유로 자영업이 어렵습니다.
앞으로는 찾아가야 누릴 수 있는 재미를 주는 '체험형' 가게가 살아남는다는 전망이 지배적인데, 힙지로에서 그 해법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한편 정부에서는 지난 17일 혁신성장과 상생발전을 위한 택시 제도 개편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정부는 플랫폼 운송사업자 제도를 만들어 이런 혁신형 사업모델을 제도화하고 차량 종류나 외관, 요금 등 규제도 완화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사업자가 운영할 수 있는 택시 대수는 정부가 정해 주고, 수익 일부는 사회적 기여금으로 내서 기존 택시를 감축하는 비용으로 쓰이게 됩니다.
면허 제도를 기반으로 총량을 관리하는 택시 제도의 큰 틀은 유지하겠다는 겁니다.
거창한 이름과 달리, 혁신과 상생 그 어느 쪽도 만족시키지 못한 어정쩡한 개편안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이건머니에서는 '힙지로'와 '택시제도 개편 방안'에 관해 이야기 나눠봅니다.
SBS 김범주 기자, 권애리 기자, 한승구 기자가 함께합니다.
▶ <골룸: 골라듣는 뉴스룸> 팟캐스트는 '팟빵'이나 '아이튠즈'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PC로 접속하기
- '팟빵' 모바일로 접속하기
- '팟빵' 아이튠즈로 접속하기
▶ [인-잇] 사람과 생각을 잇다
▶ [SBSX청년 프로젝트] 당신의 이야기를 기다립니다 →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