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9.29 (일)

[전문]트럼프 "생산적 시간…그냥 떠나야할 때도 있는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원광, 조준영 기자]

머니투데이

트럼프 대통령은 28일 오후 4시(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 JW메리어트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 사진=김평화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he300]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8일 오후 2시15분(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 JW메리어트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당초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공동 합의문 서명 후 오후 4시쯤 공식 기자회견을 개최할 예정이었다.

다음은 기자회견 전문.

트럼프▶ 미국은 훌륭한 관계를 맺고 있다. 베트남 국민들과 발전을 이뤘다. 많은 성공을 이룬 점에 대해서 치하의 말씀과 축하 말씀 드린다. 상대적으로 파키스탄과 인도의 문제에서도 많은 성과 거둬야 한다. 그 부분에 대해서 주력을 하고 있다. 그리고 또한 상대적으로 좋은 소식을 저희가 보여드리고 있다. 오랫동안 계속해서 일어났던 것에 대해 종지부 찍고 있다.

베네수엘라도 요즘 뉴스에서 많이 회자된다. 많은 부분에서 공급이 이뤄지는데 많은 분들이 이야기한다. 우리가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고통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씀을 많이 하신다. 도와주신 분들께 감사말씀 드린다. 현재 베네수엘라를 통치하고 챙기고 있는 분들께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어려운 일일 것이다.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북한 문제 얘기한다. 김위원장을 만났다. 매우 생산적 시간 보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저도 생각했고 폼페이오도 느꼈고 이번엔 어떠한 합의에도 이르지 않고 끝내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다. 오늘 하루 종일 김 위원장과 많은 시간을 보냈다. 김 위원장은 굉장히 훌륭하고 좋은 생각을 가지고 있다. 좋은 인물이다. 근데 이번엔 다른 옵션이 있다. 우리가 선택한 것이 이렇다. 지난 이틀 동안은 굉장히 좋은 시간을 보냈고 이틀을 보냈다. 합의하다 보면 어떨 때엔 그냥 떠나야 할 때도 있는 것이다.

이원광, 조준영 기자 demi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