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7.01 (월)

정부, '5·24 해제검토' 강경화 언급 美에 실시간 설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어제(10일) 국정감사에서 우리 정부의 대북 독자제재 패키지인 '5·24 조치' 해제 검토를 언급한 데 대해 외교라인을 통해 곧바로 미국 측에 설명했다고 밝혔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어제 주한미국대사관을 통해 국감에서 있었던 내용 중에 필요한 내용을 정리해서 미 측에 설명했다"며 "설명이 미국에도 보고가 됐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어제 거의 실시간으로 필요한 내용 공유가 이뤄졌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는 5·24 조치 해제가 구체적으로 검토되는 단계는 아니며, 그 해제 문제와 관련해서는 한미간에 긴밀한 협의를 하겠다는 설명을 미국 측에 했을 것으로 관측됩니다.

이에 따라 5·24 조치 해제 문제와 관련해 "한국 정부가 미국의 승인 없이는 아무것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발언은 우리 정부의 설명을 듣고 나온 반응일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오늘 정례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에 대해 논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한미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 정착을 위해 제반 사항에 대해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SDF2018] 새로운 상식 - 개인이 바꾸는 세상 참가신청 바로 가기
▶[보이스V] 당신을 위한 비디오 콘텐츠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