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의 옵션전략지수 산출 표준 방법론(이하 표준 방법론)은 종목선정 방식과 투자 규모, 리밸런싱 주기, 종목 교체원칙, 증거금 적용방식 등 옵션전략지수 구성에 필요한 5개 주요 항목을 표준화한 것이다.
거래소는 "표준 방법론은 지수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시장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자 마련한 것으로 최근 수요가 늘고 있는 상장지수증권(ETN)·상장지수펀드(ETF)·주가연계증권(ELS) 등 다양한 금융상품 출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거래소는 또한 이 방법론을 적용해 ETN 상품의 기초지수로 활용 가능한 '신형 양매도 옵션전략지수' 3종을 발표한다.
새로 발표되는 지수는 '코스피 200 듀얼 양매도 2/4% 지수', '코스피 200 듀얼 양매도 4/6% 지수', '코스피 200 인핸스드 콘도르 4/10% 지수' 등이다.
시장 변동성에 따라
이들 지수는 1개월 단위로 코스피200콜옵션과 풋옵션 종목을 동시에 매도(양매도)해 일정 수준의 옵션프리미엄을 확보함으로써 수익을 추구하는 합성옵션 전략지수다.
거래소는 "시장 변동성에 따라 2가지 행사가격 중 하나를 선택해 투자위험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지수"라며 "최근 저금리 상황에서 안정적인 투자 행태에 맞는 지수용 상품에 적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i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