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6 (토)

[새로나온책]인생은 수리가 됩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필립 C. 맥그로 지음/차백만 옮김/청림출판

'우리는 스스로 부여하는 가치와 중요성에 따라 인생을 알아가고 경험해간다' 나치의 유대인 수용소에서 수감됐으며, 끝내 생존해 '죽음의 수용소'라는 책으로 이 비극을 세상에 알린 빅터 프랭크 박사의 말이다. 그는 수용소에서 포로로 살면서, 모든 것을 통제당하고 고통받았지만 유일하게 나치 친위대가 마음대로 할 수 없는 한 측면이 있다는 걸 깨달았다. 바로 그렇게 가혹한 환경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할지는 바로 자신만의 몫이라는 점이었다. 어떤 사건에 대해 "당신에겐 자신의 시각을 선택할수 있는 힘이 있다. 그리고 당신은 일상에서 겪는 모든 상황에서 그 힘을 발휘할 수 있다"(169쪽)

요즘 한국사회는 경기불황·일자리 부족·워라밸 트렌드·4차혁명 등 급변하는 시장, 경제활동에 대한 불안 그리고 삶의 질에 대한 고민이 혼재돼 이야기되고 있다. 최근 번역돼 나온 필립 맥그로의 '인생은 수리가 됩니다'란 책은 주변환경의 혼란과 불안을 겪는 개인들에겐, 다시 스스로의 삶을 점검하게 만드는 쓰디쓴 약과도 같다.

저자는 '오프라 윈프리 쇼'에서 시청자 인생상담코너로 명성을 얻기 시작해, '닥터 필 쇼(Dr. Phil Show)'라는 프로그램으로 큰 인기를 누렸다. 미국 최고의 인생 전략가이자 법 심리학자로 잘 알려져 있다. 단도직입적이고, 솔직하고 적나라한 원인 지적과 해결책을 제시하는 그의 스타일에 많은 청중들이 호응했다.

이 책에 담긴 제시문장들을 보면 인생상담가로서의 그의 스타일을 알 수 있다. '타협하지 말라', '인생문제를 남 탓으로 돌리지 말라', '당신의 선택과 행동에 집중하라', '스스로와의 독백에 신경써라', '잔인할 정도로 솔직해져라'...

저자는 책에서 "내 관심사는 당신이 문제를 해결하고 잘못된 성향을 버리고 어려움을 극복하는것"이라며 "세상 물정에 밝고 현실감각이 뛰어난 사람이 되도록 도울 것"이라고 했다. 20년 이상에 걸친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인생전략과 변화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통찰을 알려준다. 또한 아주 디테일하게 스스로를 점검해볼 수 있는 여러 목록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내면으로 침잠해 들어가, 스스로를 직시하고 변화를 끌어내길 원한다. 그 변화는 관계회복이 될 수도 있고, 마음의 평정을 찾는 것, 몸매 유지, 가치있는 목표를 세우는 것 모두가 될 수 있다. 336쪽, 1만5800원.

오진희 기자 valere@metroseoul.co.kr

ⓒ 메트로신문(http://www.metroseoul.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문의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