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7.08 (월)

[돈되는 분양] 꿈의숲 아이파크, 아이파크만의 스마트 공기질관리 등 첨단시스템 적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꿈의숲 아이파크 투시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분양시장에서는 첨단시스템을 갖춘 아파트의 인기가 높다.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거실 월패드를 이용해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갖추고 있거나 무선 인터넷 제어기술 등이 최신 기술로 꼽혔지만, 최근엔 첨단 '하드웨어'를 장착한 인공지능 아파트가 주목받고 있다. 특히 서울 구도심권에는 오래된 아파트가 많아 사물인터넷(IoT)을 비롯한 최첨단 시스템을 갖춘 브랜드 아파트 희소성이 높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아이파크만의 인공지능 시스템을 선보인다. HDC IoT 시스템은 현관이나 거실 월패드를 통해 △조명 △가스 △도어록 △난방 및 가구 환기 △엘리베이터 호출 △주차 등을 한 번에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다.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스마트폰 전용 앱으로도 외부에서 이용할 수 있다.

또 HDC스마트 공기질 관리시스템으로 각 가구 내 설치된 공기질 측정센서를 통해 내부 공기 상황을 분석해 입주민에게 알려준다. 가구 내 환기시스템과 에어컨, 제습기, 공기청정기 등 스마트홈 연계기기와 연동해 공기질을 쉽게 관리할 수 있다.

첨단시스템을 갖추면서 아이파크 브랜드의 아파트 청약경쟁률도 높아져 지난 3월 1순위 청약을 진행한 서울 영등포구 '당산 센트럴 아이파크'는 평균 80대1로, 1분기에 가장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지난 5월 현대산업개발과 대림산업이 전북 전주시 완산구 서신동에서 공급한 '서신 아이파크 e편한세상'도 평균 63.41대1로, 최고 230.75대1의 높은 청약경쟁률로 전 타입 1순위에서 마감했다.

이달 HDC현대산업개발이 서울 장위뉴타운 7구역에 분양하는 '꿈의숲 아이파크' 역시 첨단 시스템을 갖췄다. 이 단지는 서울시 성북구 장위동 189-3 일원에 조성되며, 지하 2층~지상 29층, 19개 동, 총 1711가구 규모로 구성된다. 이 중 전용면적 59~111㎡ 844가구를 일반에 분양한다.

기존 HDC 인공지능 시스템 외 밴드타입의 웨어러블을 입주민에게 제공해 지하주차장과 동 현관 출입구 이동 시 주차위치 인식, 공동 현관 자동 열림, 엘리베이터 호출·층 이동이 가능하다. 또 시간을 확인하거나 심박 수를 체크하는 등 부가 기능도 갖췄다.

단지 내 놀이터엔 미세먼지 농도를 알려주는 미세먼지 신호등을 설치하고 지하주차장에 비상벨을 일정 간격으로 설치해 위급 상황 발생 시 경비실에 경보가 울린다. 안심통화 기능으로 방문객 호출 시 현관카메라 송출 음성을 성인 음성으로 변조해 어린이, 노약자, 여성 등을 대상으로 한 범죄 가능성을 사전에 예방하도록 했다. 어디서든 스마트폰을 이용해 방문객과 통화 가능한 '방문객 원격통화 시스템'도 제공한다.

무인택배 시스템, 주차위치 인식, 주차가 가능한 주차 공간을 안내해주는 주차 유도 시스템으로 주거 편의성 역시 높아졌다.

북서울꿈의숲과 가까이 있는 多세권 아파트

꿈의숲 아이파크는 입지여건이 뛰어나고 주변에 개발호재가 풍부해, 입주 후 미래가치가 높다는 게 부동산업계 전망이다. 서울에서 네 번째로 큰 북서울꿈의숲이 가까워 주거환경도 쾌적하다. 북서울꿈의숲 내 위치한 꿈의숲아트센터와 상상톡톡미술관 등 문화시설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단지 동측으로는 우이천이 인접해 있어 천을 따라 조성된 산책로와 자전거 전용도로 등을 이용할 수 있다.

교통 인프라스트럭처로는 서울지하철 6호선 돌곶이역이 인접해 있고, 서울지하철 1호선 광운대역과 4호선 미아사거리역, 1·6호선 석계역도 이용이 수월하다. 인근으로 내부순환도로, 북부간선도로, 동부간선도로가 위치해 있다.

장위뉴타운 주변으론 교통 호재까지 예정돼 있다. 서울지하철 2·5·경의중앙·분당선 왕십리역과 4호선 상계역을 잇는 동북선경전철이 2019년 착공에 들어가 2024년에 개통할 계획이다. 개통 후엔 단지에서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북서울꿈의숲 동문삼거리역(가칭)을 이용해 왕십리역까지 10분대에 이동할 수 있다.

매일경제

꿈의숲 아이파크 지역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단지 인근 서울지하철 1호선 광운대역으론 GTX C노선이 계획돼 있다. 경기도 양주에서 수원까지 연결되는 GTX C노선은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며, 노선이 확정되면 강남까지 접근성이 크게 개선된다. 광운대 역세권 개발도 예정돼 있어 지역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

생활 인프라로는 번동종합시장과 장위전통시장이 가깝고, 반경 2㎞ 이내 미아사거리역 역세권에 이마트,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등 대형 쇼핑시설이 있다. 경희의료원, 고려대의료원 안암병원, 상계백병원, 을지대학병원 등 대학종합병원도 인근에 있다.

또 장곡초와 광운초가 단지와 인접해 있어 도보로 통학 가능하며, 이 외 초등학교 7곳과 중학교 3곳이 인근에 있다. 동덕여대와 광운대 등 대학교도 다수 밀집해 있다.

차별화된 커뮤니티 시설과 내부설계

꿈의숲 아이파크에는 단지 내 실내수영장을 비롯해 헬스장, GX룸, 실내골프연습장이 있는 피트니스센터가 조성된다. 스쿨버스와 학원 차량 승하차 공간인 드롭존과 단지 내 어린이집, 놀이터, 어린이 공원을 만든다. 단지 곳곳에 테마가든, 생태연못, 이벤트마당도 들어선다.

내부설계에서도 편리함을 갖췄다. 전용 59㎡A형은 3베이로 방 3개와 욕실 2개로 이뤄졌고 판상형 구조로 통풍과 채광이 우수하다. 전용 76㎡는 3베이 판상형 구조로 안방 드레스룸과 현관 신발장, 넓은 다용도실을 갖췄다.

84㎡A형은 4베이에 판상형 구조다. 대형 드레스룸을 비롯해 현관과 주방에 수납공간을 넉넉하게 갖췄다. 입주민 취향에 따라 안방 드레스룸을 나눠 주방 팬트리(유상 옵션)로 꾸밀 수 있다. 84㎡B형은 3베이 타워형 구조다. 현관과 주방에 넓은 수납공간이 마련돼 있으며, 111㎡형은 4베이 판상형 구조로 침실 4개와 욕실 2개로 구성됐다.

꿈의숲 아이파크 견본주택은 사업지인 서울시 성북구 장위동 189-3에 위치한다. 입주 예정일은 2020년 12월이다. 분양 문의 (02)985-1711

[배윤경 디지털뉴스국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