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29 (토)

전투복서 유래한 카고팬츠, 이젠 의료진과 경찰의 `필수템` 됐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건빵 바지? 카고 팬츠(Cargo Pants)_하

(상편에 이어서)

[남보람의 전쟁 그리고 패션-28] ◆카고 팬츠의 기능별 분화

오늘날 '카고 팬츠'는 질긴 소재, 넓은 통, 큰 주머니의 3요소를 갖춘 바지류를 통칭한다. 영국 육군의 '1937년형 전투복'에서 유래한 이래 카고 팬츠는 군대 외에도 경찰과 병원의 두 영역에서 고유의 기능과 디자인으로 재탄생했다.

매일경제

택티컬 팬츠를 착용한 민간용병들의 모습. 미군과 함께 작전을 수행하는 모습(좌, 2004년 이라크), 정부 주요인사를 경호하는 모습(우, 2012년 아프가니스탄)/출처=http://www.govexec.com/contracting/2017/07/blackwater-20-plan-afghanistan/139480/>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능성을 극대화한 택티컬 팬츠(Tactical Pants)

택티컬 팬츠(Tactical Pants)는 우리말로 하면 '전술 바지'쯤 되겠다. 현장에서 특수임무를 수행하는 경찰진압팀(SAWT), 특수부대, 민간전쟁회사, 특수요원(FBI, CIA) 등이 입는 바지다. 다양한 상황에서 여러 가지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무기 및 장비의 휴대성을 높인 것이 가장 큰 특징인테 이를 몇 가지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앞주머니는 큰 동작을 해도 물건이 빠지지 않도록 일반적인 것보다 깊다. 뒷주머니는 통상 여분의 탄창을 넣을 수 있도록 안쪽에 이중 주머니가 있다. 카고 포켓 옆이나 바깥쪽에 스마트폰이나 탄창을 넣을 수 있는 개량형 옆 주머니가 있다. 허리 부근에 단검류를 넣을 수 있는 주머니가 있는 경우도 있다. 무릎보호대를 넣고 뺄 수 있는 주머니가 무릎 앞에 마련되어 있다.

매일경제

다양한 의료 도구를 주머니에 수납한 응급구조사 팬츠/출처=https://www.lapolicegear.com/5-11-tactical-womens-emt-ems-pant-64301.html


◆주머니를 위한 주머니에 의한, 응급구조사 팬츠(EMT/EMC Pants)

응급구조사(Emergency Medical Services/Emergency Medical Technicians)는 초기 조치가 필요한 가벼운 사건에서부터 생사가 오락가락하는 재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황에서 활동한다. 그곳은 어린이 놀이터일 수도 있고 총탄이 날아오는 재난 현장일 수도 있다. 따라서 응급구조사 팬츠는 여러 상황에 필요한 다양한 도구를 휴대할 수 있는 기능성, 험난한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내구성과 활동성을 갖추고 있다. 응급구조사 팬츠는 다음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가위, 칼, 테이프, 핀셋, 소형 전등처럼 비교적 작은 도구를 휴대할 수 있는 작은 주머니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런웨이 위의 카고 팬츠 vs 전장의 카고 팬츠

카고 팬츠는 활동하기 편하고 땀 흡수력과 통기성도 뛰어나다. 이런 이유로 남성들이 즐겨 입는 생활 패션으로도 자리 잡았다. 그러나 카고 팬츠의 특수한 기능성은 일상에서 별 효용이 없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그 호불호가 극명히 갈린다. 마초적 매력이 있는 남성 전유의 패션으로 대접받을 때도 있지만, 반대로 저절로 눈살 찌푸려지게 하는 패션 테러의 대명사로 비난받기도 한다. 세계 유명 패션지에 정기적으로 '카고 팬츠 잘 입는 법' 같은 콘텐츠가 등장하지만, 동시에 '남성들이여, 카고 팬츠를 입지 말라'는 칼럼도 자주 보인다.

매일경제

행군 중인 이스라엘 장병들./출처=https://www.npr.org/sections/parallels/2013/05/16/180045066/Women-In-Combat-Lessons-From-The-Israel-Defense-Forces


그런데 이 카고 팬츠가 남성만의 전유물일까 하고 생각해보면 꼭 그런 것은 아니다. 오늘날 국방과 치안에 종사하는 전 세계 수많은 여성들이 카고 팬츠를 입고 전후방 각지에 근무한다. 위의 사진은 이스라엘 여군들이 군복을 입고 행군하는 모습이다.

매일경제

2016년 가을 시즌 한 패션쇼에 등장한 카고 팬츠 /출처=https://www.pinterest.de/ilovedenimjeans/2016-2017-fall-winter-milan-fashion-week-womens-ru/


한편 여성 이미지에 맞게 재해석된 카고 팬츠는 기존의 마초적인 것과는 또 다른 매력을 보여준다. 아래 사진은 카고 팬츠를 주제로 한 패션쇼의 일부인데 기능적인 관점에서만 보던 넓은 통과 커다란 카고 포켓에서 심미적인 아름다움을 찾을 수 있어 흥미롭다.

매일경제

여성 패션으로 출시된 카고 팬츠 /출처=http://www.dsquared2.com/us/pants_cod36976189ha.html, http://www.hawtcelebs.com/wp-content/uploads/2017/08/


[남보람 전쟁사 연구자, 육군군사연구소]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