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9.29 (일)

부산시교육청, 20일 고교 영어교사 역량강화 워크숍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제뉴스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부산시교육청은 오는 20일 오후 2시부터 2시간 10분 동안 시교육청 대강당에서 일반고와 특성화고 영어교사 350여명을 대상으로 '고교 영어교사 역량강화 워크숍'을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학교에서 수업과 평가를 재디자인해 살아있는 영어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날 시교육청 인재개발과 신정숙 장학관이 '2018년 부산영어교육 주요 정책'을 안내하고, 인천 영종고 홍경아 교사가 '과정중심수행평가 영어수업 사례' 주제 특강을 한다. 이어 부산교육청에서 개발한 교수학습자료를 안내한다.

신 장학관은 영어독서교육과 원어민활용 고교영어프로그램 등 '의사소통중심 영어교육' 영역에 대해 설명하고, 영어교사 심화연수와 학교를 찾아가는 영어교육 컨설팅(Meet Enthusiastic English Teacher) 및 영어교사 아카데미 등 '영어교사 전문성 신장' 영역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또 지구촌 친구 프로젝트, 세계시민교육주간, 학생동아리 운영 등 '세계시민교육 활성화' 영역에 대해 안내한다.

이어 홍 교사는 '영어 교육과정 재구성', '과정중심평가 설계', '학생활동중심수업'을 실시한 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하는 과정을 사례중심으로 알려준다. 아울러 유연하고 창의적인 사고력과 서로 다른 지식을 융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활동을 강조할 예정이다.

특히 이날 안내되는 교수학습자료는 수능과 전국 영어듣기 능력평가를 재구성한 영어듣기자료, TED와 유명 영어연설문을 재구성한 미디어활용자료, 특성화고 학생들을 위한 실용영어 회화자료, 과정중심 수행평가 자료 등이다.

이 자료는 학교에서 정규 수업시간, 학생동아리활동, 자기주도학습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학생들의 영어의사 소통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지난해 학교에서 추진한 영어 소리내어 읽기(Read Aloud), 영어 암송, 1분 스피치, 수업 중 영어도서 읽기, 1일 영어 3문장 쓰기, 영어 에세이 쓰기, 영어듣기 지도, 영어동아리 운영 등 8개 영역별 5개 우수학교씩, 모두 40개 학교의 사례도 공유한다.

박현준 인재개발과장은 "이번 워크숍은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자료, 미래핵심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는 평가방안 등을 공유하는 자리"라며 "수업에 충실한 학생이 진학에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