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7 (일)

[중국 미식여행] 혀끝 자극하는 맛있는 중국여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음식을 단순히 기름진 음식으로 단정한다면 그것은 음식 스투핏. 드넓은 대륙, 50여 소수민족의 다양한 문화가 존재하는 거대한 땅 중국 여행에선 음식이 매우 중요하다. 지리적·역사적·문화적 형태로 인해 중국은 다양한 음식이 존재한다. 각 지역별 다양한 음식들은 그 안에 많은 의미를 담고 있다. 중국 4대 요리의 매력을 되짚어보자.

한국 중화요리의 발원지 산둥요리

산둥요리는 한국 중화요리의 발원지라고 할 수 있다. 한국인에게 가장 인기 있는 중화요리의 대명사인 탕수육이 시작된 곳이 바로 중국 산둥성이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중국집 볶음밥 역시 산둥성에서 전파되었다.

공자의 고향인 산둥성 요리답게 산둥요리는 상차림과 배열, 격식과 예의를 중시한다. 제왕이나 귀족, 관리를 접대하는 연회 요리로 각광을 받았고 손님 지위에 따라 음식 종류도 다양하다. 반도의 특성상 해산물을 식재료로 많이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전복, 해삼, 새우, 바닷게 등은 산둥요리 재료로 많이 접하게 된다,

아열대 기후의 광둥요리

광둥요리는 아열대 기후의 고온다습한 환경과 남중국해를 끼고 있는 지리적 여건으로 인해 다양한 식재료로 '음식이라면 광저우'라는 말을 탄생시켰다. '날짐승은 비행기만 빼고 네 발 달린 것은 책상만 빼고 모두 먹을 수 있다'는 풍자 섞인 이야기의 출처도 광둥요리다. 이는 재료의 다양성에서 비롯되었다. 식재료 원래 색과 맛을 살리기 위해 조리에 비교적 양념과 기름을 적게 사용하여 요리의 색을 살린 것이 광둥요리의 특징이다. 광둥요리의 가장 인기 식사로는 차와 딤섬을 함께 즐기는 얌차식을 들 수 있다.

스촨요리와 상하이요리

스촨 지역은 온화하고 습한 자연환경으로 물산이 풍부하다. 내륙 중심에 위치해 있어 음식을 오래 보관하고자 하는 특성으로 인해 음식들이 보편적으로 맵고 자극적이다.

마파두부, 워샹러우쓰, 궁보오지딩 등이 대표적이다. 스촨요리는 흔히 매운 음식이라는 표현을 쓰는데 한국인의 매운맛과는 사뭇 다른 얼얼한 매운맛이 특징이다.

상하이요리는 한적한 어촌에 불과했던 조그마한 도시가 서양의 조계지 역할을 하면서 동서양의 요리가 믹스된 퓨전요리가 탄생한 것이다. 해안가에 인접하여 게 요리가 발달했고 서양식 소스 등이 가미된 일품 퓨전 요리는 한국인 입맛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

2000년 역사를 자랑하는 중국 면 요리

중국 면 요리는 중국인의 주식이자 장수를 상징하는 요리이다. 귀한 손님을 맞이할 때도 오래 머물라는 뜻으로 국수를 대접한다. 중국 면 요리는 지리적·환경적 요소에 따라 다양한 면 종류, 식재료와 조리방법 등으로 다양하게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다.

면 종류에 따라서 손으로 직접 빚어 만든 수타면, 국수 가락을 걸쳐놓고 말렸다가 만든 미엔, 국물에 담아내는 탕미엔, 우리나라 칼국수 같은 치에미엔, 볶음 면을 가리키는 차오미엔 등이 있다. 식재료에 따라 면 종류도 다양하다. 쌀국수 미시엔, 전분으로 만든 당면국수 펀쓰, 냉면과 비슷한 차오센렁미엔, 참기름을 비롯해 각종 조미료를 넣어 만든 냉국수인 스촨량미엔이 있다.

중국 미식상품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하나투어 홈페이지 또는 대표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전기환 여행작가]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