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집 『현남 오빠에게』 출간
『82년생 김지영』의 조남주 등
여성작가 7명의 도발적 시선
“악플과 비판 받을 각오로 썼다”
현남 오빠에게 |
조남주의 단편 『현남 오빠에게』의 마지막 문장이 특히 도발적이다. 모든 면에서 우월한(것처럼 보이는) 남자친구가 하자는 대로 10년 동안 꼭두각시 삶을 살았던 여성이 남자친구의 청혼을 거절하는 내용인데, ‘강현남, 이 XXX아’라는 욕설로 끝맺는다. 13일 기자간담회에 조남주·김이설·최정화가 나왔다. 세 여성 작가의 ‘페미니즘 토크’를 정리했다.
소설집 『현남 오빠에게』을 함께 낸 여성 작가. 김이설씨. [사진 다산책방] |
Q : 각자 작품 소개를 한다면.
A : ▶김이설(이하 김)=내 소설 『경년(更年)』은 ‘갱년기(更年期)’의 ‘갱년’과 한자가 같다. 사춘기 자녀를 바라보는 40대 여성이 이전까지 의식하지 못하고 듣지 못했던 여성의 목소리, 페미니즘 이슈를 어떻게 봐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다.
▶조남주(이하 조)=『현남 오빠에게』는 남자친구의 청혼을 거절하는 여성의 편지글 형식이다. 의식적이든 무의적이든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삶을 교정하려 하고, 교정 당하는 관계는 꼭 남녀 사이에서 벌어지는 건 아니지만 대체로 남성이 가해자인 경우가 많다. ‘가스라이팅(gaslighting)’이라는 심리학 용어에 해당하는 상황인데, 상황 조작을 통해 상대의 자아를 흔들어서 자신의 영향력을 증폭시키는 상태를 뜻한다. 그런 현실을 소설에 그렸다.
▶최정화(이하 최)=『모든 것을 제자리에』는 페미니즘에 관한 문제를 제기하면서도, 모순과 괴로움에 시달리는 내 모습이 담긴 작품이다. 뜨거운 화두를 다룬 소설집이라 설레면서도 마음이 무거웠다.
소설집 『현남 오빠에게』을 함께 낸 여성 작가들. 조남주씨. [사진 다산책방] |
Q : 주제가 민감해 소설 쓰기 어려웠겠다.
A : ▶최=부담이 컸다. 소설을 쓰면 대개 작가가 드러나는데, 내 안의 여성혐오, 여성을 억압하는 생각이 드러나지 않을까 두려웠다. 보다 적극적인 발언을 할 수도 있었겠지만 결국 지금 내 모습, 여성들의 모습이 이렇지 않을까, 질문하는 형태가 됐다.
▶조=방송사 작가 시절 가정폭력 피해 여성을 취재한 적이 있다. 중학생 딸을 둔 분이었는데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별 어려움이 없었는데도 결혼 초기부터 딸과 함께 가정폭력에 시달렸다. 나는 당시 스물세 살이었다. 그런 피해자는 왜 처한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걸까, 하는 의문을 오래 품게 됐다. 피해 상황 자체를 인지하지 못하거나 인지하더라도 빠져나오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책임을 뒤집어씌우지 않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소설을 썼다.
▶김=초등학교 다니는 두 딸을 키우며 페미니즘 교육에 대한 고민이 많던 차에 소설 청탁을 받았다. 아래 세대와 함께 읽어야 할 책으로 받아들여지기를 바라며 소설을 썼다. 선동하는 전사의 역할을 한 게 아니고, 당신만 겪는 게 아니라 우리도 겪는다, 그런 목소리를 낸 거다. 누군가 불편할 수도 있겠지만 말하지 않으면 전달되지 않으니…. 한국 여성들이 어떤 일들을 겪는지 귀 기울여 주십시오, 하는 의미다.
소설집 『현남 오빠에게』을 함께 낸 여성 작가. 최정화씨. [사진 다산책방] |
Q : 독자들의 어떤 반응을 기대하나.
A : ▶최=내 소설집 나왔을 때보다 이번 소설집이 많이 읽혔으면 좋겠다.
▶조=마감 시간은 다가오고, ‘페미니즘 소설’이라고 표지에 인쇄된 책에 달릴 악플과 비판을 생각하니 마음이 편치 않았다. 하지만 그런 불편함을 감수하고 밤새 마음 졸이며 소설을 쓰고 있을 여섯 명의 작가를 생각하니 마음이 든든했다. 나 혼자 이러는 게 아니라 흔들리는 배에 올라탄 다른 작가들도 어디선가 잠 못 이루고 있겠구나, 그런 생각을 했다. 출판사에서 특별히 조율하지 않았는데도 7편의 소재나 스타일이 너무 달라 흥미로웠다.
▶김=소설집이 페미니즘이라는 이름으로 묶였지만 남자들과 싸우자는 의미로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좋겠다.
Q : 여성 문제를 해결하는 묘책이 있을까.
A : ▶김=남편이, 내 소설을 읽으면 자신이 나쁜 남자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 소외감을 느낀다고 하더라. 실은 나 자신도 과연 페미니즘적 인간인가 고민이 많다. 여성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 건 작가의 몫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결국 다수의 목소리에서 정답이 나와야 하지 않을까.
▶조=작가인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글쓰기다. 여성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소설을 쓰는 것까지가 내 역할이다.
▶최=페미니즘 교육이 시급하다. 여성조차 스스로가 처한 불평등 상황에서 어떻게 벗어나야 하는지 모르는 실정이다. 대안적 삶, 그 삶이 가능한 사회적 조건 또한 만들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신준봉 기자 inform@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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