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삼성전자는 지난해 인수한 AI 기업 비브(Viv)의 기술을 통합한 ‘빅스비 2.0’과 소프트웨어 개발도구를 소개했다. ‘빅스비 1.0’이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사용자의 사용 환경과 맥락을 이해해 동작했다면, ‘빅스비 2.0’은 삼성 스마트TV, 패밀리허브 냉장고 등 어느 제품에서나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2018년에 출시되는 삼성 스마트TV에 빅스비를 탑재할 계획이다.
또 다양한 응용 소프트웨어(앱) 개발자들이 보다 쉽게 빅스비 기능이 탑재된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개발자 도구와 지원을 강화해 빅스비가 IoT시대의 지능형 어시스턴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는 빅스비가 다양한 기기들의 에코시스템에 핵심 요소가 되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개별 사용자들이 빅스비를 사용하는 맥락을 이해하고 필요로 하는 것을 예측할 수 있게 된다.
‘빅스비 2.0’은 기기간 강력한 연결성, 더욱 발전된 자연어 인식능력, 보다 지능적이고 다양한 활용성을 통해 기존 빅스비 사용 경험을 한 단계 더 진화시킬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다양한 앱과 서비스에 빅스비를 연계할 수 있는 ‘빅스비 2.0’ 소프트웨어 개발도구를 일부 개발자들에게 우선 제공하고, 향후 모든 개발자에게 공개할 계획이다.
지난 5월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빅스비는 현재 전 세계 200여개국에서 1,000만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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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에서 개막한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2017'에서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 고동진 사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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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는 빅스비와 IoT를 통해 결합해 사용자 주변의 다양한 사물이 모두 IoT기기가 돼 서로 매끄럽게 연결되며,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직관적으로 명령하고 제공받을 수 있는 이른바 ‘프로젝트 엠비언스(Project Ambience)’를 시연하기도 했다. ‘프로젝트 앰비언스’는 현재 구상 단계로 향후 동글이나 칩셋 형태로 발전이 가능하다.
이날 행사에서는 탁자에 놓인 램프 전구에 프로젝트 앰비언스를 설치한 뒤 빅스비를 통해 오늘의 일정을 확인하고, 해당 일정에 도움이 될만한 작업을 빅스비가 사용자에게 추천해주는 상황을 보여줬다.
이서희 기자 shlee@hankook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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