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이데일리 스타in 박미애 기자] 최근 김영하 작가의 원작 소설 ‘살인자의 기억법’(감독 원신연)을 바탕으로 한 동명 영화가 개봉돼 흥행에 성공하면서 스크린셀러가 뜨고 있다.
설경구 주연의 ‘살인자의 기억법’(감독 원신연)의 경우 김영하 작가의 원작 소설이 출간 후부터 올 상반기까지 10만권을 조금 넘었다. 영화가 관객 265만명을 모으며 흥행하자 소설이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며 10만여 권을 더 찍었다. 지난해 여름에 개봉해 각각 559만명, 712만명을 모으며 흥행에 성공한 ‘덕혜옹주’(감독 허진호)와 ‘터널’(감독 김성훈)도 동명의 소설이 원작인 작품이다.
병자호란 당시 화친을 주장한 최명길과 척화를 김상헌의 신념 대결을 그린 ‘남한산성’(감독 황동혁)은 김훈 작가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했으며 죽은 이가 살아돌아온다는 RV를 소재로 한 ‘희생부활자’(감독 곽경택)는 박하익 작가의 ‘종료되었습니다’를 원작으로 한 영화다. 올 하반기 중 정유정 작가의 ‘7년의 밤’을 원작으로 한 동명 영화가 관객과 만남을 기다리고 있다. 영화 ‘7년의 밤’(감독 추창민)은 한 순간의 실수로 모든 걸 잃게 된 남자 현수(류승룡 분)와 그로 인해 딸을 잃고 복수를 계획한 남자 영제(장동건 분)의 7년 전의 진실, 그리고 7년 후 끝나지 않은 이야기를 그린 스릴러다.
하지만 스크린셀러는 양날의 검이다. 원작의 인기에 힘입어 관심을 얻기 쉬운 반면 그 때문에 관객의 만족을 얻기가 쉽지 않아서다. 활자를 이미지로 옮기는 과정에서 상상력을 제한, 재미가 반감된다. 원작의 인기에 의지만 한 작품들은 철저히 관객의 외면을 당하기 일쑤다. 그래서 원작이 베스트셀러라고 하더라도 ‘원작만 못 하다’는 비난을 받으며 영화가 흥행에 실패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인기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를 스크린셀러라고 한다. 소설과 스크린의 만남이 근래의 일은 아니지만 최근에는 스크린의 흥행이 다시 소설의 인기로 이어지는 소설과 스크린의 윈윈효과를 일으키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소설을 영화로 옮길 때 중요한 건 서사성과 또 다른 상상력을 부여하는 원작과의 차별점을 꼽는다.
‘살인자의 기억법’은 원작에선 비중이 적었던 태주(김남길 분)의 캐릭터를 키우고 원작에 없었던 병만(오달수 분)을 삽입해 극에 긴장감과 활력을 더했다. 이를 가리켜 원신연 감독은 “원작과 가깝고도 먼 영화다”고 자평했다. 흥행 면에서는 고전하고 있지만 “웰메이드 사극 탄생”으로 평단의 호평을 받고 있는 ‘남한산성’은 원작을 충실히 재현하면서도 원작과 다른 결말로 황동혁 감독의 연출력이 돋보인다. 박찬욱 감독은 “요즘 보기 드물게 고전적인 품격과 엄격함, 단정함을 갖추면서도 김훈 작가의 스타일을 시나리오로 잘 옮긴 훌륭한 작품이다”고 평가했다. ‘역사평설 병자호란’의 저자인 한명기 명지대 교수는 “47일간 남한산성 속 이름 없는 민초들이 겪었던 고통과 수난이 잘 드러난 영화다. 병자호란을 새로운 시각에서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크린셀러의 붐이 흥행과 관련지어 보는 측면도 있다. 양날의 검이기는 하나 베스트셀러는 일단 검증받은 작품이라는 데에서 제작자나 창작자의 매력을 끈다는 것이다. 영화계 한 관계자는 “점점 더 흥행이 중요해지고 있는 분위기에서 일단 인기가 끌었던 작품이라는 것은 흥행이나 홍보 면에서 큰 메리트다”며 “한 동안 인기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는 계속될 것 같다”고 말했다.
<ⓒ함께 만들고 함께 즐기는 엔터테인먼트 포털 스타in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