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05 (토)

동탄신도시 메타폴리스 2단계 사업 4월부터 본격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동탄 메타폴리스


화성 동탄신도시 메타폴리스 2단계사업이 1단계 사업 10년만에 닻을 올렸다.메타폴리스 2단계 개발이 확정됨에 따라 동탄1신도시 부동산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이번 메타폴리스 2단계 개발 본격화로 동탄1신도시의 기대감도 높아졌다.

동탄 메타폴리스 2단계 사업을 기점으로 경기남부권 중심권이 재편될 전망이다. 메타폴리스는 동탄 1신도시의 숙원사업이다. 그간 메타폴리스 앞 공터에 현대백화점쇼핑몰, 호텔, 쇼핑몰, 컨벤션 등이 건립돼 경기 남부권 상권의 핵으로 부상한다.

부동산개발업체인 우리나라(주)는 메타폴리스 2단계 부지인 화성시 반송동 94번지 일대를 호텔·백화점·쇼핑몰·컨벤션·문화시설 등을 아우르는 'MXD'방식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MXD' 방식이란 주거·상업·문화시설,녹지공간 등이 유기적인 관계를 갖고 상호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개발이다. 일본 도쿄의 '롯폰기 힐스'나 프랑스 '라 데팡스', 미국 뉴욕의 '배터리 파크시티' 등이 대표적 사례다.

메타폴리스는 동탄1신도시 내 중심상업용지에 들어서는 대규모 복합 개발 프로젝트로, 동탄신도시의 핵이다. 1단계인 메타폴리스 주상복합 아파트는 2개블록 지상 최고 66층 1266가구로 2007년 분양, 2010년 입주한 후 동탄1신도시의 랜드마크로 자리잡고 있다.

메타폴리스 2단계는 1단계 주상복합 바로 옆에 위치한 부지에 들어선다. 우리나라(주)가 지난해 9월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4만671㎡ 규모 복합단지에 대한 토지매매계약을 체결한데 이어 현대백화점과 복합단지 판매시설에 대한 임대차 계약을 체결, 개발이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백화점쇼핑몰은 건축 연면적 13만2200여㎡(면적은 다소 변경될 수 있음), 지하 4층~ 지상 6층으로 구성된다. 오는 9월 공사를 시작해 2019년 개관 예정이고, 임차기간은 20년이다.

호텔은 연면적 3만6000여㎡, 지하 5~20층 440실의 객실과 276실의 레지던스로 이뤄진다. 호텔명은 '스타즈호텔 메타폴리스'. 오는 4월 분양한다.'스타즈호텔 메타폴리스'에는 동탄신도시 최초 대규모 피트니스, 고급 사우나 등의 부대시설이 들어선다. (주)모두투어 네트워크의 자회사인 모두스테이가 호텔 운영을 책임진다.

이규성 기자 peace@metroseoul.co.kr

ⓒ 메트로신문(http://www.metroseoul.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문의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