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7.03 (수)

[빅데이터MSI]26일 오전 빅데이터 심리 1단계 '매우 나쁨'…구조조정 불안감 고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강세훈 기자 = 빅데이터로 분석된 26일 주식시장 코스피200종목의 시장심리지수(Market Sentiment Index·MSI)는 '매우 나쁨' 상태로 나타났다.

26일 뉴시스와 코스콤(옛 증권전산)이 공동으로 분석해 뽑아낸 빅데이터 MSI에 따르면 전 거래일 오후 4시부터 이날 오전 8시까지 집계된 코스피 MSI레벨은 1단계다.

시장 전반의 심리 상태를 보여주는 MSI 시황은 코스피 200의 각 종목에 대해 스코어를 뽑은 뒤 총계를 낸 것을 다시 7단계로 분류해 나타낸다.

이날 코스피 MSI가 1단계로 집계된 것은 MSI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현대차(1단계), 삼성전자(1단계), 아모레퍼시픽(1단계) 등 대형주들의 시장심리지수가 낮게 나온 것이 영향을 미쳤다.

또 오는 26~27일(현지시간) 개최되는 4월 미 연방준비제도 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금리 동결과 함께 금리인상을 바라는 매파적 목소리가 예상보다 늘어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면서 시장에 불안요소도 작용하고 있다.

특히 조선 해운업계를 포함해 정부의 구조조정 방안 공식 발표로 산업 전반에 불안감이 번지면서 투자자들의 시장심리도 낮게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뉴시스와 코스콤은 250개 주요 상장 기업에 대해 감성사전을 만들어 해당 종목의 실시간 점수를 산출해내고 이를 최근 1년 간의 흐름과 비교해 MSI레벨로 제시하고 있다.

MSI는 총 7단계로 나눠진다. 1단계 '매우 나쁨', 2단계 '나쁨', 3단계 '약간 나쁨', 4단계 '보통', 5단계 '약간 좋음', 6단계 '좋음', 7단계 '매우 좋음' 등으로 분류된다.

MSI레벨이 가장 낮은 수준인 1단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인 7단계 쪽으로 바뀌면 해당 종목에 대해 온라인상에서의 반응이 부정에서 긍정으로 바뀌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다.

이날 개별 종목 MSI의 경우 '매우 좋음' 수준을 나타내는 7단계 종목은 LG하우시스, SK네트웍스, SK이노베이션, 동부화재, 롯데푸드, 삼광글라스, 삼성SDI, 우리은행, 제일기획, 한국가스공사, 한일시멘트 등 11개 종목으로 나타났다.

한편 코스닥 MSI는 매우 나쁨 수준인 2단계로 나타났다. 개별 종목 MSI는 서울반도체가 7단계로 나타났다.

kangse@newsis.com

※ 빅데이터MSI는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다양한 국내외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한 지표로만 판단하면 뜻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