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3 (목)

시중은행도 가세했지만…모임통장은 인뱅 인기 '여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금융 핫&뉴]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1분기에 1조 늘어나
저원가성예금 확보해 조달 경쟁력 높여
케이뱅크·토스뱅크도 '락인 효과' 기대


비즈워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친숙함' 강점...인터넷은행 모임통장 인기 여전

인터넷은행들의 모임통장이 인기를 얻고 있다. 저축은행이나 시중은행들이 '출사표'를 내걸며 모임통장에 속속 뛰어들고 있지만, 인터넷은행들이 편의성이나 친숙함을 무기로 모임통장에서 주도권을 잡고 있는 모습이다.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카카오뱅크는 모임통장으로만 1조원이 넘는 수신자금을 끌어모았다.

카카오뱅크는 모임통장을 통해 저원가성예금을 확보했다. 실제 지난 1분기 저원가성예금은 4조원 증가했는데, 모임통장이 이 중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저원가성예금을 통해 조달 금리를 낮추면서 대출 금리 경쟁력 또한 높일 수 있었다. 카카오뱅크 모임통장의 기본 금리는 0.1%로, 세이프박스를 활용하면 2.0%까지 받을 수 있다.

이처럼 모임통장이 큰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이유로는 인터넷은행들의 높은 편의성과 친숙함 등이 꼽힌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지난 2018년 금융권 최초로 모임통장을 선보인 데다, 카카오톡과 연계돼 있는 만큼 더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저축은행이나 시중은행들도 모임통장에 출사표를 내고 있지만 애플리케이션 접근성이나 친숙함 면에서 인터넷은행들의 모임통장 선호도가 여전히 높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케이뱅크와 토스뱅크도 지난해 모임통장 서비스를 출시했다. 토스뱅크의 경우 '공동모임장'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경쟁에 가세했다. 지난달에는 사용자 편의성을 높여 기능을 업그레이드했다.

케이뱅크와 토스뱅크는 연 2.0%로 비교적 높은 기본금리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처럼 인터넷은행과 업계가 모임통장 서비스에 뛰어드는 것은 '락인 효과' 때문이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매달 지정한 금액을 모으는 구조이다 보니 고객들을 묶어 두는 '락인 효과'가 크다"라고 설명했다.
토스뱅크, 국내 은행 최초로 비콥 인증 획득

토스뱅크가 국내 은행 가운데 처음으로 비콥(B-corp) 인증을 획득했다. 비콥 인증은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성과를 낸 기업을 대상으로 부여하는 글로벌 인증이다. 이로써 토스뱅크는 아시아에서 두번째로 인증을 획득한 은행이 됐다.

비즈워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토스뱅크는 총 95.6점의 높은 인증점수를 획득했다.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80점 이상을 획득해야 한다. 대다수 인증 기업의 평균 점수가 80점대 초반으로 알려져 있다.

비랩은 토스뱅크가 고객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변화를 만들어가는 은행이라고 봤다. 중저신용자 및 소상공인들의 금융 사각지대를 줄이고, 장애인과 외국인 등을 위해 접근성을 높이는 등 은행의 문턱을 낮췄다고 평가했다. 또 지속적인 혁신 서비스로 금융 시장을 변화시키고 있다고 봤다.

토스뱅크가 이어오고 있는 임직원을 위한 다양한 복지, 그리고 수평적인 문화에 기반한 지배구조 등도 높은 점수를 받은 요인으로 꼽힌다. 회사가 내부 임직원을 대상으로 제공하고 있는 근로 환경의 우수성과, 투명하게 공유하고 있는 정보 등이 가치있게 평가됐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1년여에 걸친 까다로운 검증 절차 속에서 토스뱅크는 그동안 이어온 혁신과 포용을 증명하고 정당하게 평가받았다"며 "그 가치를 이어가고, 동시에 포용적이고 공정하며 재생 가능한 경제 시스템을 만들어 가는 데 토스뱅크가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신한은행, 동원산업과 ESG 경영확산위한 업무협약 체결

신한은행은 지난 8일 서울시 서초구 소재 동원산업빌딩에서 동원산업과 'ESG 경영확산을 위한 업무지원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비즈워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동원산업은 원양어업계 선도기업으로 ESG 경영 실천에 앞장서고 있으며 전 세계 수산기업들과 학계가 모여 지속 가능한 수산업에 대해 논의하는 회의체 씨보스(SeaBOS, Seafood Business for Ocean Stewardship)의 창립 멤버이자 유일한 한국 기업 회원사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신한은행은 자체 개발한 ‘ESG 경영진단모형 및 방법론’을 활용한 ESG 컨설팅을 동원산업 계열사에 제공한다. 신한은행은 향후 컨설팅을 진행해 동원산업 계열사들의 ESG 경영 수준을 점검하고 구체적인 ESG 경영 실천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또한 동원산업이 추천한 관계 기업에게는 ‘신한 ESG 우수 상생지원대출’ 등을 활용해 금융지원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신한 ESG 우수 상생지원대출’은 지속가능경영(ESG) 우수기업 및 우수기업이 추천한 협력사를 대상으로 금리우대 등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ESG 경영 선도은행으로서 대표 해양 수산기업인 동원산업과 유기적 협력관계를 구축해 ESG 경영을 확산해 갈 수 있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신한은행은 중소·중견 기업 대상 무료 ESG 컨설팅 제공,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사회적 공헌 사업을 비롯한 ESG 실천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 개인형 IRP 고객 위한 쿠폰 증정 이벤트

KB국민은행은 개인형 IRP 가입 고객을 위한 쿠폰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대상은 6월 30일까지 개인형 IRP 100만원 이상 신규 가입 또는 타기관 연금계좌 가져오기 및 300만원 이상 추가입금한 고객이다.

KB스타뱅킹에서 이벤트에 응모하고 해당 IRP 계좌의 디폴트옵션을 등록한 고객(기존 등록 고객은 자동 인정) 전원에게 경품을 제공한다.

경품은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모바일 쿠폰 △파리바게트 교환권 5000원권 △GS25 모바일 상품권 5000원권으로 이 중 하나를 선택해 받을 수 있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내용은 KB국민은행 홈페이지 또는 KB스타뱅킹에서 확인 가능하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이벤트로 많은 분들이 개인형 IRP에 가입해 절세 효과와 함께 경품 혜택도 누리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행복한 노후를 돕기 위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워치(www.bizwatch.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