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물가와 GDP

총선 끝나자 김 가격 20%↑… 밥상물가 줄인상 신호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18일 서울의 한 대형마트를 찾은 시민이 장을 보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밥반찬으로 즐겨 먹는 조미김 가격이 일제히 오르기 시작했다. 김 수요 증가로 원초값이 폭등하며 조미김 시장 점유율 5위 안에 드는 중견업체 3곳이 가격 인상에 나섰다. 카카오 국제가격도 연일 최고가를 이어가면서 초콜릿 제조사들도 관련 제품 가격을 인상했다. 그동안 가격 인상에 주저했던 식품 업체들이 총선이 끝나자 줄줄이 가격을 올리는 모양새다.

18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조미김 전문업체 성경식품과 광천김, 대천김이 최근 제품 가격을 올렸다. 성경식품은 1일 슈퍼마켓 등 일부 유통 채널에서 김 제품 가격을 평균 10%가량 올렸으며 다음 달에는 대형마트와 쿠팡 등 온라인에서도 가격을 동일한 수준으로 인상할 계획이다. 같은 날 광천김도 대부분 품목의 가격을 15~20% 인상했다. 대천김은 지난달부터 김 가루 등 일부 제품 가격을 약 20% 올렸다.

이들은 조미김 원재료인 원초(가공 이전 김) 가격 급등 때문에 제품 가격을 올릴 수밖에 없단 입장이다. 이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마른김 도매가격은 1속(100장)당 1만440원으로 1년 전(6618원)보다 57% 이상 급등했다.

김 가격이 뛴 주된 이유로는 해외 시장에서 한국 김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수요가 늘어난 점이 꼽힌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최근 해외에서 ‘한국식 김밥’ 열풍으로 한국산 김에 대한 인기가 이어지면서 지난해 김 수출액은 7억9100만 달러(약 1조593억 원)로 1조 원을 돌파했다. 이는 2010년 처음으로 1억 달러를 넘긴 이래 13년 만에 7배로 성장한 수치다.

조미김 제조업체 관계자는 “작년 초반까지만 해도 원초 120kg 한 망당 가격이 7만 원이었는데 올해 초부터 5배인 35만 원으로 올랐다”라면서 “최근 일본에서도 원전 오염수 이슈로 한국산 김을 쓰면서 수요가 평년 대비 2배 이상 늘었고, 원초 가격이 급등한 만큼 판매 가격에 반영하지 않고서는 버틸 순 없었다”라고 설명했다.

식품업계에서는 원재룟값 부담이 커진 만큼 동원F&B와 CJ제일제당 등 대기업도 조만간 김 가격 인상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제조 비용 부담이 턱 끝까지 차오른 만큼 가격 인상은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며 “내부에선 인상 시기와 폭을 두고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카카오 가격이 연일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가운데 초콜릿 제품도 가격 인상에 동참했다. 이날 롯데웰푸드는 다음 달부터 코코아를 원료로 한 초콜릿류 건·빙과 17종 제품 가격을 평균 12% 인상한다고 밝혔다. 이번 인상으로 대표 상품인 가나마일드(34g) 소비자가는 1200원에서 1400원으로 200원(17%) 오르며 빼빼로(54g)와 칸쵸(54g)는 100원씩 인상돼 각각 1800원(6%↑)과 1300원(8%↑)에 판매된다.

초콜릿 가격 인상 배경에는 서아프리카의 이상 기후로 카카오 작황이 부진해 원료 수급이 급감한 것이 꼽힌다. 이날 aT의 식품산업통계정보에 따르면 초콜릿 원료인 카카오의 국제가격은 15일 기준 t당 1만1001달러로 사상 최고치에 이르렀다. t당 3000달러 대였던 1년 전과 비교하면 3배 수준으로 급등했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인건비 등 가공 비용도 오른 상황이라 가격 인상이 불가피했다”라며 “장기적인 수급 불안정에 대비하면서 제품 품질을 유지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진호 기자jino@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