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당원 100% 투표" vs "일반 국민도 참여"…보수의 미래 걸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300]

머니투데이

김재섭 국민의힘 당선인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2대 국회 국민의힘·국민의미래 당선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차기 당 지도부 선출에 적용할 전당대회 규칙을 어떻게 정할 것인지를 두고 국민의힘 내에서 논란이 뜨겁다. 당원투표 100%로 당대표 등을 뽑는 현재 규칙을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터져나오는 가운데 현재 규칙을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만약 현행 규칙대로 전당대회를 치른다면 당원의 약 40%를 차지하는 영남권 중심의 지도부가 들어설 공산이 크다. 2년 뒤 지방선거, 3년 뒤 대선을 앞둔 가운데 국민의힘이 수도권 선거 승리를 이끌 체질을 갖출 수 있을지 여부를 가른다는 점에서 보수 진영의 운명이 걸린 문제라는 지적이다.

18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당헌·당규상 당원투표 100%로 당대표와 최고위원 등을 뽑도록 하고 있다. 2년 전 정진석 비상대책위원회 시절 개정된 규칙이다. 그 이전에는 당원투표 70%, 국민 여론조사 30%를 합산해 지도부를 선출했다.

당원투표 100%로 규칙을 바꾼 것은 '역선택' 방지를 위해서였다. 상대 당이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에 참가해 자신들이 원하지 않는 후보에게 표를 던질 수 있다는 주장이 받아들여진 것이다. 다만 당시는 윤석열 정권 초기로 친윤(친윤석열)계가 비윤(비윤석열)계를 견제하기 위한 의도로 규칙을 바꿨다는 말도 나왔다. 실제로 규칙이 바뀐 뒤 친윤으로 분류되는 울산 출신의 김기현 의원이 지난해 3월 당대표로 뽑혔다.

규칙 개정을 주장하는 쪽에서는 당심과 민심의 괴리가 이번 총선 패배의 원인이라고 지적한다. 국민의힘 당원 중 영남 지역 거주자 비율이 약 40%로 높아 현재 규칙대로 전당대회를 치르면 영남에 기반을 둔 당대표 후보 등이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수도권 등 타지역 민심을 얻기 위해 규칙을 바꿔야 한다는 논리다. 실제 국민의힘은 이번 총선에서 영남권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지역에서 참패했다.

안철수 의원은 지난 17일 "민심이 당심이고 당심이 윤심이어야 한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뽑힌 전당대회는 민심 50%, 당심 50%였다"며 "꼭 바꾸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배준영 사무총장 직무대행도 같은 날 "(전당대회 룰 당원) 100%가 문제가 있다는 것은 알고 있다"며 "당원 100% 룰을 포함해 바꿀 게 있으면 (논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홍준표 대구시장이 같은 날 "당대표는 당원을 대표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당원들만 선거권을 갖는 잔체가 돼야 하는 것이 맞지 않느냐"고 주장하자 김재섭 당선인이 18일 "국민들에게 책임 있는 정당이 되기 위해서라도 당원 100% 구조는 바뀌는 것이 맞는다"고 정면 반박하는 일도 있었다.

현재로서는 규칙을 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더 크다. 미래를 위해 상징적으로, 전략적으로 영남권 지역이 아닌 수도권 지역 의원 등에게 당권을 맡겨야 한다는 주장이 이어지고 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총선 패배 분위기가 아직 수습되지 않은 지금은 영남권 지역 의원들이 큰 목소리를 내기는 힘든 상황"이라고 말했다.

당 밖에서도 규칙을 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박성민 정치컨설턴트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윤상현 의원 주최로 열린 '2024 총선 참패와 보수 재건의 길' 세미나에 참석해 "100% 당원투표는 안 될 말"이라며 "최소 50대 50으로 가야 한다. 100%라는 말이 등장한다면 100% 당원투표가 아니라 100% 민심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정수 기자 jeongsuhan@mt.co.kr 박상곤 기자 gonee@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