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한미일 재무장관 첫 공동선언문...원엔 평가 절하·중국발 공급 과잉 띄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미일 재무장관회의 공동 성명서 채택
중국발 저가공세 과잉공급 대응 공감대
최상목 "공급망 교란 3국간 대응 협력해야"


파이낸셜뉴스

G20재무장관회의 및 IMF·WB 춘계회의 참석차 미국 워싱턴을 방문 중인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 첫번째)이 17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에서 열린 '제1차 한.미.일 재무장관 회의'에 참석,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워싱턴DC(미국)=이보미 기자】 한국과 미국, 일본 재무장관이 최근 원화, 엔화 약세에 대해 우려한다는 인식을 공동으로 제기했다. 외환시장 상황에 대해 긴밀히 협의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3국 재무장관 공동명의의 사상 첫 구두개입성 발언이다. 또 글로벌 산업 생태계를 교란하는 전기차, 태양광 패널 등 중국의 과잉생산에 대해 전략적으로 대처키로 했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 스즈키 ?이치 일본 재무장관은 17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에서 한·미·일 첫 재무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핵심으로 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 8월 미국 캠프데이비드의 한미일 정상회담 후속 조치다.

3국 재무장관은 최근 경제 금융 환경을 반영해 급격한 외환시장 변동성 문제를 논의했다. 미국의 6월 피벗(통화정책 전환) 무산과 중동발 불안으로 원화, 엔화값이 급락하는 현상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 것이다. 3국 재무장관은 "우리는 기존 주요20개국(G20)의 약속에 따라 외환시장 진전 상황에 대해 긴밀히 협의할 것"이라며 "최근 엔화와 원화의 급격한 평가 절하에 대해 일본과 한국의 심각한 우려를 인지했다"고 했다. 외환시장 개입을 꺼리는 미국이 한국, 일본의 통화가치 절하 우려에 대해 동의를 표했다는 것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

파이낸셜뉴스

G20재무장관회의 및 IMF/WB 춘계회의 참석차 미국 워싱턴을 방문 중인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 첫번째)이 17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에서 열린 '제1차 한.미.일 재무장관 회의'에 참석, 회의시작에 앞서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 스즈키 ?이지 일본 재무장관과 환담을 나누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핵심분야 공급 과잉에 대한 공동 대응도 공동선언문에 포함됐다. 3국 재무장관은 "우리는 공급망 취약성과 핵심 부문의 경제적 강압과 과잉 생산 등 다른 국가의 비시장 경제 관행이 우리 경제에 미칠 수 있는 피해를 극복하기 위한 공조의 중요성을 강조한다"고 언급했다.

과잉 생산의 주체를 거론하지 않았지만, 중국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중국을 찾은 옐런 미 재무장관은 중국산 전기차, 배터리, 태양광 등의 저가 공세가 미국과 전세계에 부정적 파급 효과를 가져온다고 경고한 바 있다.

3국 재무장관은 "우리는 공급망 탄력성 강화를 위한 자금 조달에 대한 정상들의 합의를 재확인했다"며 "이를 위해 글로벌 공급망 강화 파트너십(RISE)을 통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3국은 북러의 군사 밀착에 대해서도 제재 상황을 공유하고, 각자 세대 수단을 활용해 공조하기로 했다.

한편 최 부총리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안정적인 무역·경제 질서를 위협하는 요소로 인한 공급망 교란 등에 대해 3국 간 긴밀한 대화와 연대를 통해 전략적으로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 부총리는 "실물 경제 불확실성이 초래할 수 있는 금융 측면의 불안에 대해서도 3국이 협력해 적극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 장관은 "한국·일본은 미국의 오랜 동맹국이자 친구로, 긴밀한 파트너십을 매우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다. 3국 관계가 더욱 깊어질 여지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옐런 재무장관은 "회복력 있는 공급망 확장, 경제적 강압에 대한 대처 등 역내 및 세계 공동 목표에 대한 협력을 심화할 여지가 있다"고 밝혔다.

스즈키 일본 재무장관은 "일본과 미국, 한국은 민주주의와 법치주의를 공유하고 있는 진정한 파트너"라며 "서로 밀접한 소통을 하는 것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며, 특히 자유롭고 평화로운 인도-태평양을 위해 중요하다"고 말했다.

spring@fnnews.com 이보미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