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원패스워드 리뷰 | 깔끔하고, 안전하고, 활용도 높은 비밀번호 관리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는 대부분 사람이 온라인 생활에서 가장 싫어하는 것 중 하나다. 다른 기기를 이용해 본인임을 증명하고 액세스 권한을 얻는 패스키(passkey)가 점점 더 간편해지고 있지만, 온라인 서비스에서 요구하는 숫자, 기호, 소문자, 대문자의 혼란스러운 조합에서 벗어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다.

한 사람이 사용하는 사이트와 앱의 다양한 계정 정보를 모두 기억하는 것은 엄청난 작업이다. 이로 인해 여러 계정에 동일한 비밀번호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는 재앙을 기다리는 것과 같다. 중복 비밀번호 사용을 방지하려면 작은 수첩이나 휴대폰 메모 앱에 모든 비밀번호를 적는 방법도 있지만, 비밀번호 관리자라는 훨씬 더 안전하고 간단한 해결책이 있다.
ITWorld

ⓒ Foundry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원패스워드(1Password)는 오랫동안 Macworld 기자들의 사랑을 받아왔고, 여전히 그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원패스워드의 대표적인 장점은 다른 비밀번호 관리자에서 원패스워드로 전환할 때 현재 사용 중인 계약의 남은 개월 수만큼 크레딧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밖에 원패스워드의 이점은 무엇일까?


소프트웨어 및 기능

  • 깔끔하고 간단한 인터페이스
  • 패스키 지원
  • 비밀번호, 신용카드 및 기타 정보 자동 입력

원패스워드는 깔끔한 레이아웃으로 작동 방식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화면 하단에는 홈(Home), 항목(Items), 검색(Search), 워치타워(Watchtower) 등 주요 영역에 대한 4가지 아이콘이 있다.

홈은 앱에 들어갔을 때 기본적으로 보이는 항목이다. 최근 생성한 로그인 정보, 프로필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 원패스워드가 제공하는 기능을 안내하는 몇 가지 가이드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는 온라인 양식을 자동으로 채울 수 있도록 프로필을 설정하는 기능이 포함된다. 주소와 신용카드 정보를 저장해 두면 사이트나 앱에서 결제할 때 수동으로 정보를 입력할 필요 없이 모든 과정이 자동으로 완료된다. 운전면허증, 여권, 회원 카드, 보안 메모, 의료 기록, 주민등록번호 등 기타 중요한 문서 정보도 저장할 수 있다.

비밀번호는 앱에 직접 입력하거나 브라우저에서 로그인할 때, 혹은 정보를 업데이트할 때 저장할 수 있다. 또한 패스키를 지원하는 계정을 알려주는 섹션이 있어 원패스워드에 모두 저장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해당 사이트나 앱의 로그인 페이지에 도달할 때 정보가 자동 입력된다. 맥에서는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데, 모두 무료다. 사파리(예전에는 특정 사이트에서 자동 입력 기능이 제대로 구현되지 않았는데, 현재는 개선돼 더 잘 작동한다), 크롬 및 기타 거의 모든 주요 브라우저용 확장 프로그램이 있다.
ITWorld

원패스워드 홈 탭에서는 최근 생성한 로그인 정보, 프로필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 원패스워드가 제공하는 기능을 안내하는 몇 가지 가이드를 확인할 수 있다. ⓒ Foundry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항목 섹션에서는 비밀번호와 보안 정보를 정리할 수 있다. 이런 정보는 일반 보관함에 저장하거나 회사, 여행, 집, 공유 등 구분해서 보관할 수 있다. 보관함 구분 기능은 가족 요금제에서 유용하다. 예를 들어, 넷플릭스 및 스포티파이 계정 정보를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지만, 아마존 계정은 함부로 사용할 수 없도록 차단할 수 있다.

검색은 누구나 예상하는 바로 그 기능을 제공한다. 한편 워치타워는 사용자의 온라인 보안 수준을 전반적으로 분석한다. 비밀번호가 얼마나 자주 반복되는지, 사용 중인 앱이나 사이트에서 침해가 발생한 후 취약한 것으로 보고된 비밀번호가 있을 때 경고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비밀번호 상태와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확인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다.


보안 및 암호화

  • 256비트 AES 암호화
  • 비밀 키 보안
  • 터치 ID 및 페이스 ID 지원

비밀번호 관리자는 보안이 완벽할 때만 진정으로 유용하며, 다행히 원패스워드는 이런 부분에서 강력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원패스워드는 256비트 AES 종단 간 암호화를 사용해 사용자의 정보를 항상 보호하며, 기기에 비밀 키를 생성해 보안 계층을 추가하고 가로챈 데이터가 해독되는 것을 방지한다. 여기에 더해 보안을 위협할 수 있는 서버로 정보를 전송하지 않고도 사이트에 대한 세부 정보를 인증할 수 있는 SRP(Secure Remote Password) 프로토콜도 지원한다.
ITWorld

원패스워드 워치타워 탭에서는 전반적인 온라인 보안 점수를 확인할 수 있다. ⓒ Foundry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관리자의 원칙은 사이트마다 복잡한 고유의 비밀번호를 생성하고, 사용자는 개별 비밀번호를 모두 기억하는 대신 비밀번호 관리자에 로그인하는 하나의 비밀번호만 기억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원패스워드는 터치 ID 및 페이스 ID 로그인을 지원하므로 앱에 로그인할 때마다 원패스워드의 비밀번호도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는 이점이 있다.


가격 및 지원 폭

원패스워드는 다양한 요금제를 제공한다. 모든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고 1GB의 보안 스토리지가 제공되는 단일 사용자 계정을 원한다면, 연 35.88달러에 이용할 수 있다. 5개의 계정이 포함된 가족 패키지의 경우 연 59.88달러를 지불해야 한다. 비즈니스 사용자를 위한 요금제는 연 95.88달러부터 시작하고 애저 AD, 슬랙, 듀오(Duo)에 대한 추가 지원 등 다양한 옵션을 이용할 수 있다.

모든 요금제는 14일 무료 평가판을 제공한다. 따라서 전환 여부를 결정하기 전에 원패스워드를 제대로 사용해 볼 수 있다. 전환을 결정한 후에는 모든 비밀번호를 이전해 즉시 사용할 수 있다. iOS, 아이패드OS, 맥OS, 윈도우,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모든 주요 브라우저에 대한 확장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원패스워드, 사용할 만한가?

요즘은 온라인 계정을 중심으로 생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비밀번호 관리자는 필수 아이템처럼 느껴진다. 원패스워드는 유용한 기능, 강력한 보안 자격증명을 갖춘 성숙하고 견고한 서비스이며, 무엇보다 사용하기 쉽고 안정적이다. 비밀번호 관리자를 처음 사용하려고 고민 중이거나 현재 사용 중인 서비스에 불만이 있다면, 원패스워드를 최우선 순위로 추천한다.
editor@itworld.co.kr

Martyn Casserly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한국IDG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