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브릿지론' 단계 부동산 PF…줄줄이 '살생부' 오르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태영건설 PF 구조조정안 보니…브릿지론 청산 집중
당국, PF구조조정 방안 마련…비슷한 수순 예상
"경기 악화로 버틸수록 손해…사업초기 단계 접어야"


태영건설 경영 정상화 계획의 밑그림이 그려지자 부동산 PF 사업장의 구조조정 방향도 윤곽을 잡아가고 있다.

태영건설 사업장 중 '청산' 절차를 밟기로 결정된 곳이 모두 '브릿지론' 단계의 사업장인 만큼, 전체적인 부동산 PF 구조조정이 이뤄질때도 본PF에 들어간 사업장은 수명을 연장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비즈워치

/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태영건설 PF 브릿지론 사업장 절반 '청산' 대상

지난 16일 산업은행이 태영건설 주 채권단 측에 내건 태영건설의 기업개선 계획을 살펴보면 태영건설의 PF 사업장 중 60곳의 구조조정 방안이 담겼다.

산업은행은 본PF에 돌입한 사업장 40곳 중 32곳은 사업을 진행하고 7곳은 시공사 교체, 1곳은 토지경공매에 나서기로 했다. 브릿지론 단계의 PF 사업장 20곳 중 1곳만 사업을 진행하고 10곳은 시공사 교체, 9곳은 토지경공매 절차로 넘기기로 했다. 즉 날 선 구조조정 대상은 '브릿지론' 단계의 사업장에 집중됐다는 얘기다.

부동산PF 사업장은 건물이 착공되기 이전에는 인허가 문제와 같은 고려요소가 많기 때문에 사업이 '성공'한다는 판단을 내리기 어렵다. 따라서 은행 등 금리가 낮지만 리스크 관리를 까다롭게 하는 금융회사로부터는 자금을 조달하기 어렵다.

이에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지만 사업의 '계획' 만을 보고 대출을 내어주는 금융회사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데 이를 '브릿지론'이라고 한다. 즉 '브릿지론' 단계는 땅만 확보했을뿐 아직 삽도 뜨기 전의 사업장이다.

한 금융회사 PF 담당 관계자는 "브릿지론 단계는 사실상 땅만 사놓은 단계가 대부분이라고 보면 된다"라며 "부동산 사업은 이해관계자가 워낙 많고 인허가 과정도 까다롭기 때문에 건물을 올릴 수 있는 제반사항이 모두 완료되기 이전까지는 리스크가 높다고 판단한다"라고 설명했다.

사업이 초기 단계에서 머물러 있다는 것은 사업의 진도가 좀처럼 나가지 않고 있음을 시사한다. 즉 사업성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브릿지론 단계의 사업장이 우선적으로 구조조정 대상에 오를 수 밖에 없는 이유다.

구조조정 살생부, '브릿지론' 중심으로 쓰일까

산업은행이 내건 태영건설의 부동산PF 사업장 구조조정 방향이 조만간 발표할 금융당국의 국내 전체 부동산PF 사업장 구조조정의 가늠자 역할을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금융권에서는 최근 우리나라 경제를 둘러싼 상황을 고려하면 태영건설 PF 사업장의 구조조정 결과와 마찬가지로 브릿지론 단계의 사업장 대부분이 청산 대상에 오를 것으로 보고 있다.

다른 금융회사 PF 담당 관계자는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 등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데 이는 건설 경기에는 최악의 상황"이라며 "사업을 진행하면 진행할수록 손해가 누적되는 환경"이라고 말했다.

이어 "본PF 단계의 사업장은 부동산과 관련한 최고 불확실성인 인허가 문제를 해결한 곳이라는 의미이기 때문에 청산절차를 밟는 것보다는 사업을 마무리하는 것이 손실을 최소화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브릿지론 단계인 경우는 최근 경기 동향을 봤을때는 일단 사업을 접는 것이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현재 금융당국은 PF사업장의 사업성 평가 기준을 세분화한다는 방침인데, 세분화를 하더라도 브릿지론 사업장 대부분은 청산 대상에 오를 수 밖에 없을 것이란 시각이 팽배하다.

다만 브릿지론 사업장에 자금을 댄 채권단이 이를 수용할지는 미지수다. 브릿지론은 대부분 제2금융권에서 취급했는데 제2금융권에서는 이를 청산할 경우 손해가 막심하다고 보고 만기를 연장해주더라도 사업을 끌고가는 것이 낫다는 판단을 하고 있어서다. ▷관련기사 : 'PF 부실 정리' 버티는 저축은행…'이래도 버틸래' 압박하는 당국

이에 대해 금융당국은 제2금융권을 압박해 구조조정 대상에 오른 사업장은 청산절차를 밟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안을 고심 중이다.

금융당국 한 고위관계자는 "2금융권의 경우 버티려는 움직임이 있다"면서도 "금융회사의 건전성도 악화하는 상황이라 충당금 적립 강화 등으로 사업장 경공매 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유도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각 회사 입장에서는 사업을 이끌어 가는 것이 유리하겠지만 우리나라 경제 전체로 봤을때는 자금이 필요한 곳에 공급되지 못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라며 "금융당국이 이를 어떻게 유도할지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봤다.

ⓒ비즈니스워치(www.bizwatch.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