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김종혁 "與 차기 당 대표? '수도권 고통' 아는 지도부 돼야"[한판승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힘, 총선 패인 두고 서로 손가락질 안 했으면

이조심판? 신선함이 떨어지는 선거 구호였을 수 있어

고양시 4개 선거구, 지역 공약보다 정권심판론이 압도

총리, 비서실장 인사? '돌려막기'라는 비판 없게 해야

尹 대통령 사과, 한 걸음 더 나갔으면 하는 아쉬움 있어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수희 전 보건복지부 장관, 박성태 사람과사회연구소 연구실장
■ 대담 : 김종혁 국민의힘 고양병 당협위원장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함께하고 계십니다. 국민의힘이 총선 패배 이후에 당 수습에 온힘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단 비대위로 갈 것이냐 또 조기전당대회를 열자. 이런 가운데 패배의 원인은 무엇인가에 대한 분석을 해야 한다라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는 국민의힘 김종혁 고양병 당협위원장 모시고 지난 총선에 대한 이야기 같이 짚어보겠습니다. 위원장님, 어서 오십시오.

◆ 김종혁>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뵙습니다.

◇ 박재홍> 고향에 다시 돌아오셨습니다. 선거 치르느라 정말 고생하셨다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고. 지금 간단히 소회랄까요? 좀 어떤 마음이 드시는지.

◆ 김종혁> 뭐 본격적인 선거 처음 치러봤는데요. 치러보니까 왜 우리가 정치를 종합예술이다 이런 얘기하잖아요. 그런데 제가 치러보니까 예술이 아니라 종합전쟁이더라고요.

◇ 박재홍> 종합전쟁이에요? 아이고, 세상에.

◆ 김종혁> 왜냐하면 육해공군, 해병대 뭐 이거 다 특공대 다 투입돼야 되고 또 더 문제는 말이죠. 이게 목표가 유권자들의 마음을 얻는 거잖아요. 그러니까 어떤 유형의 뭘 하는 게 아니라 무형의 사람들의 마음속을 얻어야 되는 거기 때문에 정말로 쉽지 않더라고요. 사람들의 얼굴 표정을 통해서 그분들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 수가 없잖아요. 그런데 그래도 분위기는 있어서 저도 명함을 돌리다 보면 이게 좀 좋은 분위기도 있고 또 그게 점점 싸늘해지기도 하고 그런 것들을 보면서 아, 이게 드러나지 않는 민심의 흐름이라는 게 이렇게 흘러가는구나 하는 걸 많이 느꼈죠.

◇ 박재홍> 어떠한 선거운동을 하시면서 유권자들을 전철역에서 만나는 분들 눈빛에서 뭔가 좀 기류가 달라진다 흐름을 느끼시고.

◆ 김종혁> 있더라고요.

◇ 박재홍> 그래요?

◆ 김종혁> 있어요. 그 명함을 받을 때 그 모습들, 흔쾌히 받는 모습과 마지못해 받거나 아니면 뭐 확 외면을 하거나 이런 여러 가지 모습들이 반응이 다양하게 나오잖아요. 그런 걸 보면 지금 민심의 흐름이 어떻게 가고 있구나. 그리고 사람이라는 게 이상해서 말이죠. 그게 느껴져요. 아, 이거 좀 따뜻한 분위기구나. 이거 굉장히 싸늘하구나.

◇ 박재홍> 쎄하다.

◆ 김종혁> 쎄하다는 거 있잖아요. 아무 말 안 해도 그게 느껴지더라고요.

◆ 박성태> 대통령 관련이나 이슈가 있을 때마다 민심이 변하는 게 시시각각 피부로 느껴집니까?

◆ 김종혁> 시시각각까지는 아니지만 전체적으로 이제 저희가 좀 잘나가다가 좀 이렇게 꺾여서 어려운 상황이 될 때는 그런 게 느껴지더라고요.

◆ 진수희> 그런데 유권자들의 반응에 따라서 업앤다운 굉장히 여러 번 하게 돼요.

◇ 박재홍> 우리 장관님도 선거 치러보신 경험이 많으시니까. 그래요. 사실 이제 선거 기간 내내 당에서는 사실 국민의힘이 수도권에서 어려운 정당이었기 때문에 수도권 전략에 좀 문제가 있었지 않았느냐 또 일각에서는 더 심하게 말하시는 분들은 수포당 아니냐, 수도권 포기한 거 아니냐 이런 얘기까지 하신 분들 있었는데 실제로 하시니까 경기도에서 어떤 어려움이 있으셨습니까?

◆ 김종혁> 경기도는 좀 어렵더라고요. 지금 이번에 선거 결과로도 여실히 드러났지만 그러니까 고양시 같은 경우는 그 사는 삶이 좀 힘들어요, 계속. 서울로 출퇴근하는 출퇴근 시간은 점점 더 길어지고 있고 그다음에 거기 무슨 자급자족도시를 원래 꿈꿨지만 실제로 성남, 분당 여기는 188개의 상장사가 있는데 고양시 같은 경우는 세 군데밖에 없거든요.

◇ 박재홍> 기업도 좀 적고.

◆ 김종혁> 그렇죠. 그러니까 일자리가 있을 수 없지 않습니까? 그런데 이렇게 큰 격차가 나는데 저는 사실 이게 그동안에 민주당이 이곳을 집권하지 않았느냐. 책임론을 계속 제기했지만 유권자들은 그런 부분보다는 어떤 지금 현재 정권이 잘못하고 있는 거 아니야라는 데 더 방점을 두신 것 같아요. 그런데 당이 경기도를 포기했다, 수도권을 포기했다는 건 사실이 아니고요. 어느 당이 포기하겠습니까?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박재홍> 당연히 그렇겠죠, 당연히 그렇겠죠. 또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열심히 뛰었고, 모든 현장을. 결과적으로는 이제 패배라는 성적표를 받아들이셨는데 여러 가지 또 후일담 많이 나오고 당의 전략이 뭐가 잘못됐다 이런 얘기 나오고 있지 않습니까? 위원장님께서 보시기에 어떤 부분에서 가장 뼈아픈 부분은 어떤 부분이었다라고 지금 느끼신 게 있다면.

◆ 김종혁> 우리가 이제 전쟁에서 지게 되면 나중에 여러 가지 얘기를 하잖아요. 그런데 사실 지금 제일 안 좋은 건 너 때문에 졌어, 너 때문에 졌어. 이렇게 손가락질하는 게 제일 안 좋다고 생각을 해요. 후퇴를 할 때도 질서 있는 퇴각을 해야 되거든요. 그런데 그게 아니고 서로가 아우성치면서 서로 달아나겠다고 시작하면 밟혀 죽는 사람이 더 많아요. 마치 극장에서 불이야 하고 뛰어나가는 것처럼.

그렇기 때문에 지금은 사실 누구든 누구에 대한 비판이라기보다는 말을 좀 아끼는 게 더 필요하다. 우리가 패배했기 때문에 이 패배에 대한 것들을 곱씹으면서 어떻게 우리가 여기서 벗어날 수 있을까를 생각을 해야지 너 때문에 졌어, 너 때문에 졌어. 뭐 총체적으로는 예를 들면 당과 정, 용산과 우리 당 지도부에서 전체적인 전략도 좀 미스가 있었던 것 같고 그다음에 또 그것이 구체화되는 과정에 있어서 각자의 후보들의 공천 과정이라든가 또 후보들의 저를 포함해서 그런 어떤 역량이라든가 이런 게 다 종합적일 거 아닙니까? 그래서 저는 당장은 누가 누구다, 누구 때문이다 이런 얘기를 안 하는 게 그리고 조금 시간을 두고 이 먼지가 가라앉은 다음에 차분히 되돌아보는 게 당을 위해서도 좋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 박성태> 김종혁 위원장님은 제 전 회사 선배이기도 하고 정말 후배들에게 신망 있고 합리적인 분이세요.

◇ 박재홍> 선거 전에 말씀 많이 해 주시지 그러셨어요.

◆ 박성태> 선거 전에는 제가.

◆ 김종혁> 그때는 안 했어요.

◆ 박성태> 제가 또 공과 사가 뚜렷하기 때문에.

◇ 박재홍> 중립을 지키기 위해서.

◆ 박성태> 그럼요. 앵커를 오래 해서. 김재섭 당선인과 함께 여권에서 제일 저는 저분들은 괜찮은 분이다 생각하는 분인데 이번에 일단 김종혁 위원장은 안 되셔서. 일단 방금 말씀에는 제가 동의할 수 없는 게 원인이 뭔지는 여의도를 지나가는 새도 알고 있는데.

◆ 김종혁> 그걸 꼭 제 입으로 얘기해야 돼요? 아니, 이렇게 얘기하니까 더 아파.

◆ 박성태> 그래서 그 원인을 이제는 좀 얘기하고.

◆ 김종혁> 저는 진짜로 그렇게 생각해요. 여러 가지가, 여러 가지가 겹쳐요. 왜 퍼펙트스톰이라는 거 있잖아요. 퍼펙트스톰, 원래 지나가는데 때마침 그때 수온이 굉장히 높고 또 다른 폭풍이 옆에서 오면서 같이 합쳐지고 그러면서 누구도 감당할 수 없는 커다란 폭풍이 된다고 하잖아요, 퍼펙트스톰이라 그러는데. 그런 여러 가지 일들이 겹쳤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한 가지 때문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 박재홍> 그렇군요.

◆ 진수희> 제가 보기에는 경기도도 마찬가지인데. 서울, 경기도 이 수도권은 개별 후보의 경쟁력 이거보다는 커다란 바람에 의해서 마치 한 지역처럼 이렇게 움직이는 그런 거기 때문에 제가 여권에 속해 있는 관전자 입장에서 굉장히 안타까웠던 건 이번에 서울하고 경기도에 굉장히 우리 김종혁 후보 같은 이런 경쟁력 있는 인물이 살아남기가 굉장히 어려운 그런 그 거센 정권 심판 바람 때문에 경쟁력 있는 인물들이 이렇게 스러진. 그거에 대해서 제가 굉장히 안타깝거든요.

그런 점에서 이번에 캠페인 그 전략은 상당히 좀 실패일 수밖에 없다 이런 생각을 해요. 그러니까 선거는 특히 수도권 선거는 지지층은 따지지 말고 중앙 당 차원에서 하는 선거 캠페인은 전적으로 중도층을 겨냥한, 처음부터 끝까지. 그런 메시지들을 계속 발설을 했었어야 됐는데 우리 조금 정치나 선거 경험 없으신 이 선대위나 상황실. 상황실에도 영남분들이 많이 계셨기 때문에 계속 지지층 속 후련하게 하는 이런 메시지 위주로 가다 보니까 저는 그게 제가 밖에서 보는 입장에서 굉장히 안타깝더라고요.

◆ 김종혁> 그런데 거꾸로 그 말은, 지금 진 전 장관님 말씀에 전 상당 부분 동의해요. 이조심판이라는 그 구호가 과연 얼마나 설득력 있었느냐. 저는 그 이전에 계속 이재명 대표라든가 조국 전 장관에 대해서는 비판이 있었기 때문에 별로 그렇게 신선하지가 못했던 건 맞는 것 같아요. 그리고 저쪽에서 정권 심판을 내세우는데 거기에 이제 대항해서 이조심판을 내세우니까 그게 별로 이쪽은 정권을 갖고 있는 쪽이고 저쪽은 야당인데 야당을 심판하자라는 부분들이 별로 그렇게 크게 소구력이 높지는 않았던 것 같은 그런 느낌이 들어요. 그런데 저는 현장에서 보니까 예를 들면 고양시 같은 경우는 민주당 많은 후보들께서 다 슬로건을 딱 하나로 내걸었어요. 무능 정권 심판하자. 그래서 다른 공약이나 이런 거 하나도 안 걸었어요. 거의 안 걸었습니다. 그냥.

◇ 박재홍> 플래카드 같은 거.

◆ 김종혁> 현수막을 쫙 걸잖아요, 대개. 동마다 2개씩 걸게 돼 있어요. 그러면 이제 저 같은 경우는 이 동에는 뭘 어떻게 하겠다, 저 동에는 뭘 어떻게 하겠다. 이런 부분들을 다 걸었고 그 상대편에서는 정권 심판하자라는 걸 다 걸었거든요. 그런데 논리적으로 따지면 나의 삶에 도움이 되는 게 도대체 무엇이냐.

◇ 박재홍> 정치 효능감.

◆ 김종혁> 이거 이게 내가 우리 동네에서 제일 아쉬운 게 이거인데 저 후보는 저걸 해결하겠다고 나서는구나라면 그쪽으로 투표를 해야 되는 게 맞지 않겠어요. 그런데 실제로는 그냥 다른 부분 없이 정권 심판이라는 그 아주 단일화하고 균질한 그런 구호를 다 내걸었던 쪽에서 이겼단 말이에요. 그것도 저만 그런 게 아니고 고양시에서 4개 지역에서 모두가 다 똑같은 현상이 벌어졌거든요. 그렇다면 이것은 모르겠어요. 이제 조금 그래서 제가 시간이 지난 다음에 검토를 해 봐야 된다라고 얘기하는 게 과연 이것이 이조심판이라는 게 안 먹혔다라는 건 분명해요. 그런데 그러면 우리가 어떤 전략을 세웠어야 될 것이냐. 예를 들면 민생이라든가 물가라든가 이런 거 진짜 심각하잖아요. 뭐 이런 부분들을 어떻게 접근했어야 될 건가 하는 건가 그렇게 간단하게 얘기하기는 쉽지 않다.

◆ 박성태> 제가 위원장님 출마하는 데 바로 옆 지역구인데요. 고양시에.

◇ 박재홍> 해당 시의 유권자는 아니었다라는 걸 전제로 말씀하시는 거죠.

◆ 박성태> 그런데 그 동네가 어쨌든 기자들하고 공무원들이 좀 많이 삽니다. 그래서 공약을 많이 내걸어봐야 잘 안 될 거라는 걸 오랫동안 경험으로 알고 있어서 크게 민감하게 반응하지는 않아요. 대신 이제 신문 1면 헤드라인에 어떤 것들이 많이 나오는지 그래서 여당이든 야당이든 누가 잘못하고 정부든. 그걸 중점적으로 보는 것 같아요. 그리고 고양시에 다리가 있을 건 다 있어요. 그래서 그렇게 다리를 지을 것도 없어서 그런 게 좀 있는 것 같습니다.

◇ 박재홍> 선거 전에 말씀해 주셔야지 이게 선거 끝나니까 이렇게 말씀해 주시면.

◆ 박성태> 전화 한번 드렸었는데 그때 조금 세게 말씀드릴걸.

노컷뉴스

시민들이 16일 오전 서울역 맞이방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 생중계를 지켜보고 있다. 황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그래서 대통령이 선거 패배 이후에 국민들 앞에 사과를 했습니다. 모두발언도 했고. 그런데 이게 대통령의 총선 패배한 입장 자체가 뭐랄까. 좀 반성이 부족한 거 아니냐. 어떤 대통령이 직접 육성을 통해 전해진 메시지가 낫겠다 이런 얘기가 있고 오전에 전해진 메시지와 또 오후에 대통령실이 다시 또 전언으로 비공개 회의 때 발언 그 내용 전해진 걸 보면서 좀 아쉽다 이런 부분 말씀하시는 분도 있고 충분하다 이런 분도 있는데 어떻게 들으셨어요, 위원장께서는?

◆ 김종혁> 말씀드리기가 좀 조심스럽기는 한데 정치 현장에서 이렇게 보니까 콘텐츠 이런 것들보다 더 유권자들에게 혹은 국민들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건 스타일과 태도더라고요.

◇ 박재홍> 스타일과 태도.

◆ 김종혁> 그걸 더 중시하더라고요.

◇ 박재홍> 중요한 말씀이네요.

◆ 김종혁> 사실은 엄밀하게 따지면 그거보다는 내용이 더 중요한 거 아니야 이런 생각이 들긴 합니다마는 하지만 이게 무슨 누가 얘기했더니 동료들하고 얘기했더니 누가 그러더라고요. 교수 한 분이 그게 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이다. 그렇게 얘기를 하더라고요. 그러니까 어떤 사실이 중요한 게 아니라 그 사실에 대한 포스트 트루스라고 그러나요. 그러니까 그걸 어떻게 접근하고 어떤 태도로 얘기하고 이런 것들이 더 중요하다. 이런 말씀을 하는 걸 보면서 제가 상당히. 그거 오늘 들은 얘기예요, 제가. 상당히 그럴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현장에서 그런 걸 많이 느꼈어요.

그런데 대통령이 오늘 얘기하셨던 그러니까 어제 얘기하셨던 부분들은 사실은 본인 고민 많이 하셨을 거예요. 왜 고민을 안 하겠습니까? 그런데 말하는 것들에 상당히 어떤 제한도 있었을 거예요. 왜냐하면 지금 인사를 앞두고 있잖아요. 제일 중요한 건 인사를 통해서 내가 어떻게 하겠다라는 걸 보여주는 거거든요. 그런데 그 인사를 앞두고 이것도 잘못했습니다, 저것도 잘못했습니다 이렇게 하면서 방향을 다 얘기하는 것들에 한계가 있었을 거라는 생각은 들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대통령실에 바이든 대통령이 줬다는 더 벅 스탑스 히얼(The Buck Stops Here), 여기서 모든 결정이 내려진다라는 것들이 있잖아요.

그래서 대통령께서 그냥 국민들 앞에서 국민들 앞에 이러이러한 문제들을 저희가 시도했지만 세심하지 못했고 변화를 가져오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실망을 드렸습니다. 회초리를 받았습니다 하는데 거기서 한 발짝만 더 나가셨으면 그래서 더 벅 스탑스 히얼인데 제가 모든 것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인데 그 부분에 대해서 제가 정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이 얘기를 한마디 해 주셨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그런 생각은, 그런 데 대한 아쉬움은 좀 있습니다.

◇ 박재홍> 그래서 5월이 되면 취임 2주년이 딱 되지 않습니까? 그러면 그 부분에 있어서 대통령이 국민과의 대화 혹은 기자들과의 공개 간담회 이런 기자회견을 통해서 오히려 진솔한 모습을 보인다면 국민들이 더 진정성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 될 수 있을 것 같은데.

◆ 김종혁> 저는 그렇게 희망합니다. 왜냐하면 저는 사실 도어스테핑은 처음부터 저는 반대했거든요. 그런 식으로 짧은 아침에 무슨 대통령이 갔다가 피의자 서 있듯이 거기 서 있고 기자들이.

◇ 박재홍> 게이트 앞에 있다가 갑자기.

◆ 김종혁> 기자실에 있다가 나와서. 이런 표현하면 좀 이상하지만. 어쨌든 그렇게 막 몇 마디 질문하고 가는 건 별로 국정운영에 도움도 되지 않고 실질적으로 그걸 대화라고 할 수도 없고요. 그러다 보니까 기자들은 대통령이 얘기할 거 옛날에는 미리 다 취재를 해서 오늘 발제를 뭐 할까 이랬지만 요즘 대통령 그때 도어스테핑 할 때는 기자들이 대통령이 나와서 얘기할 거니까 기다리고 발제도 안 하고 그다음에 대통령 나와서 하면 그걸로 다 오늘.

◇ 박재홍> 기사 쓰고.

◆ 김종혁> 그럼 그걸 하루 종일 종편에서 말투가 어땠다, 태도가 어땠다 이런 식으로 계속 논쟁을 하니까 이게 사실은 정상적인 국정에 도움이 되느냐. 그 국정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느냐. 저는 아니라고 봐서 저도 평생 언론에 있었고 우리 박성태 기자하고 같이 있었지만 그래서 저는 도어스테핑이 결코 민주주의를 발전시키는 게 아니고 정기적으로 기자들과 만나서 심도 있는 얘기를.

◇ 박재홍> 준비된 만남을 해야 되는 거죠, 사실은.

◆ 김종혁> 준비된 만남으로 대통령도 자기의 의견을 밝히고 기자들 질문하고 이런 형식이었으면 좋겠다라고 여기서도 제가 몇 차례 얘기했었어요.

◇ 박재홍> 맞아요. 기억납니다, 기억납니다.

◆ 김종혁> 그런 생각을 해요.

◆ 박성태> 사실 저는 도어스테핑이면 대통령이 매일 준비돼 있어야 되거든요. 준비 안 될 때는 이건 준비가 안 됐습니다라고 하든지. 사실 중요한 현안에 대해서는 준비가 다 된 다음에 해야 되는데 어차피 그게 안 된 걸 봤고 또 앞으로도 잘 안 될 것 같기 때문에.

◆ 김종혁> 누구도 못 해요.

◆ 박성태> 저는 도어스테핑은 위험하다. 기자들이 그리고 이제는 좀 더 공격적인 질문들이 더 갈 수 있거든요.

◆ 김종혁> 그렇죠.

◆ 박성태> 도어스테핑 제기하다가는 더 분위기가 험악해질 것 같다라는 우려가 있기는 있습니다. 어차피 잘 안 될 것 같아서.

◆ 진수희> 그런데 제가 대통령께 한 가지 주문드리고 싶은 건 앞으로 국민을 상대로 뭔가 말씀을 하실 때는 저는 정치인의 중요한 덕목 중의 하나가 내가 하고 싶은 얘기를 하는 게 아니라 국민들이 좀 듣고 싶어하는 얘기를 좀 하시는 거. 이걸 좀 염두에 두시면 아까 우리 김종혁 위원장께서 하셨던 태도나 이런 거에서의 변화를 국민들이 좀 느끼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어요.

◇ 박재홍> 아주 방송에 도움이 될 만한 그런 말씀을. 청취자가 듣고 싶은 음악을 틀어야 합니다. 내가 틀고 싶은 음악이 아니라. 하나 배웠고요.

◆ 진수희> 학습 효과가 너무 뛰어나시네.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박재홍> 지금 인사 하마평이 엄청 나오지 않습니까? 총리와 대통령실장 엄청 이름이 나오는데 김종혁 위원장 이름이 안 나오셔서 아쉬운 상황인데 오늘 야권 인사 기용설도 나와요. 이런 상황 여러 가지 인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건 분명해 보이는데 어떤 인사가 돼야 된다고 보십니까? 총리, 대통령실장.

◆ 김종혁> 그러니까 돌려막기라는 얘기를 들으면 안 되겠죠. 그리고 무슨 서울대 출신의 가까운 사람들 이런 얘기를 들어도 사실은 감동이 별로 없을 것 같은 그런 느낌이 들어서 얼마나 고심을 하겠습니까, 솔직히.

◇ 박재홍> 그렇죠.

◆ 김종혁> 이게 야당이 압승을 했잖아요. 압승을 했는데 물론 이게 5.4%밖에 표가 차이가 나지 않느냐. 그건 저희가 하는 얘기고. 너무 좌절하지 않기 위해서 저희들끼리 하는 얘기고 결과로서는 정치인은 결과로 얘기하는 거잖아요. 그럼 우리가 192석이나 되는 그런 의석을 갖고 있는 당에 맞서서 해야 되는데 보나마나 국회 총리 인준을 하면 거부할 거 아닙니까? 그러니까 정말 고민이 많을 것 같아요. 그래서 그 인선의 고심이 굉장히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희망하건대는 그러니까 좀 돌려막기라는 소리를 안 듣는 그런 인사들을 좀 시간이 걸리더라도 선택해 주셨으면 더 좋겠다라는 그런 바람인데 저만 그런 건 아닌 것 같고요. 대부분이 다 그렇게 생각하시는 것 같아요.

◇ 박재홍> 회전문 인사는 안 된다, 이런 말씀, 그런 맥락이신 것 같고. 이제 당에 대한 걱정이 많으신데 지금 이제 조기전당대회를 열어서 이제 누가 당대표가 될 것이냐 이 부분도 여러 가지 고심이 있는 상황인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위원장님은 어떤 분이 새로운 당대표상으로 적합하다고 판단하십니까?

◆ 김종혁> 제가 보기에는 그건 지금 대통령실에서 개편을 어떻게 하는지와도 관계가 있을 것 같아요. 비서실장은 어떤 분을 쓰고 수석들을 어떤 분들을 쓰고 그다음에 또 총리와 또 내각의 개편이 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마는 그런 것들에 대해서 대통령이 앞으로 국회 운영을 어떻게 하겠다라는 어떤 큰 틀이 만들어지면 그러면 사실은 우리 쪽의 당에서도 거기에 그 움직임도 거기에 아마 영향을 받지 않을까 이런 생각은 들어요. 당과 무슨 용산이 따로 가는 건 아니잖아요. 어쨌든 집권당이기 때문에, 집권여당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이 상호 영향을 좀 미칠 것이다 그런 생각이 드는데.

제가 바라기는 이번 수도권 선거를 치르면서 이게 흔히들 야, 너네 영남 자민련 됐어. 이런 얘기들 하잖아요. 그러니까 그 지역 같은 경우는 이건 영남 쪽에서 하는 우리 동료 의원님들에 대해서 제가 폄하를 하는 건 전혀 아니지만 일단 선거가 수도권 선거처럼 그렇게 어렵지는 않으시거든요. 일단 공천이 되고 나면 대부분 당선이 되시니까. 그래서 조금 저희가 이렇게 가면 안 되기 때문에 수도권의 어려움, 이런 고통 이런 것들을 좀 체감하고 대변할 수 있는 분들이 좀 되면 좋겠다. 이런 개인적인. 제가 또 수도권 출신이고 당협위원장이어서 그런 생각을 하겠습니다마는 그런 생각은 드네요.

◆ 진수희> 저는 지금 굉장히 조심스럽게 말씀을 하셨는데요. 저는 그렇게 돼야 된다고 봐요. 그래서 영남에서 당선되신 분들이 이번 한 텀만큼은 좀 참으셔야 된다고 보거든요, 당을 위해서. 그렇지 않고 영남 의원들이 다수이기 때문에 사실 원내대표는 의원들이 뽑는 거잖아요. 또 영남 원내대표가 나온다. 이건 정말, 정말 당을 위해서는 안 좋은 거기 때문에 영남에 계신 이번 당선인들이 우리가 많이 배출했으니까 우리 출신을 뽑아야 돼, 이 생각만큼은 이번에는 앞으로 한 1년 정도는 최소한 참아주시고 당이 수도권에서 웬만큼 입지가 좀, 그러니까 이미지가 개선이 되고 하는 시점까지는 좀 참아주시고 수도권 중진, 초선, 젊은 의원들이 당 지도부에 쫙 포진을 하면 국민의힘이 변하고 있구나 하는 시그널을 국민들한테 줄 수 있는 가장 지름길이 그거잖아요. 당의 얼굴이 바뀌는 것.

◆ 박성태> 이제 양보해 달라고 해도 내가 정치권에 보면 양보해 준 사람은 한 명도 없더라고요. 다들 자기 권력이 가장 1번이어서.

◆ 진수희> 선당후사요.

◆ 박성태> 선당후사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 박재홍> 왜 이렇게 불신이 많으세요?

◆ 박성태> 저는 모든 일에 대해서 이게 좀 잘합시다 이건 의미 없는 얘기라고 봐요. 잘하게끔 압박을 해야 되고.

◇ 박재홍> 대통령의 의지.

◆ 김종혁> 예를 들면 이런 인사를 통해서 보여주는 의지 그런 것들이 그러면 우리도 정말 좀 변해야 되겠구나라는 것들이 당에도 사인이 될 수 있고.

◆ 박성태> 그런데 예를 들어 수도권에 당선된 의원들이 20명이 안 되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의원들이 힘을 내기는 힘들고 사실 낙선자, 내일 낙선자 총회가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 김종혁> 모레, 금요일날 오전에.

◆ 박성태> 그런 분들이 목소리를 내서 강하게 중진들을 압박해야 되거든요. 그래야 이제 영남에 있는 분들이 아, 내가 자꾸 고개 들다가는 이 낙선한 당협위원장들이 날 규탄하겠다. 그러면 이번에는 쉬어야 되겠다 이렇게 될 것 같아요. 그래서 이분들이 수도권에 있는 분들이 자꾸 목소리를 내야지 양보해 달라 그러면 제가 볼 때는 정치권에서 양보는 한 번도 못 봤습니다.

◆ 진수희> 그리고 연판장 돌리는 것, 이런 거 제발 좀 하지 마시고. 특히 영남권 의원. 그 얘기를 좀 하시면 좋겠네요.

◆ 박성태> 그런데 총선이 지나면 대통령이 사실 다음.

◇ 박재홍> 30초.

◆ 박성태> 공천에 영향이 없기 때문에 대통령의 힘이 빠질 거다. 실제 그렇습니까? 여당 내 분위기가?

◆ 김종혁> 아니요, 저는 잘 모르겠어요. 그거는 지금 제가 당에 아직 가보지 않았고 내일모레 이제 낙선자들 모였을 때 그 분위기를 봐야 되겠지만 대통령 중심제의 국가잖아요. 그리고 이게 아직까지 3년이나 남아 있기 때문에 그리고 얼마든지 또 이게 대통령의 기본적인 방향이라든가 정책이라든가 이런 것들의 문제가 아니라 아까 얘기한 대로 스타일과 태도에 대한.

◇ 박재홍> 마무리하겠습니다.

◆ 김종혁> 거부감이 더 컸다면 이건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분위기를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김종혁 국민의힘 고양병 당협위원장이었습니다. 어려운 자리에 나오셨습니다. 고맙습니다.

◆ 김종혁> 감사합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