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이슈 IT기업 이모저모

"일상 속 AI"…삼성·LG·SKT·KT·카카오, WIS 2024서 혁신 경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WIS, 17~19일 사흘 간 개최
삼성·LG, '갤럭시AI'·공감지능 각각 강조
SKT·KT, 통신사 넘어 AI 기업으로 '전환'…카카오 첫 참가


더팩트

국내 최대 ICT 전시인 WIS 2024가 1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막을 올렸다. /최문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최문정 기자] 국내 최대 IT 전시회인 '2024 월드 IT 쇼(WIS)'의 막이 올랐다. 올해 WIS에서는 'AI가 만드는 일상의 혁신'을 주제로 국내외 주요 기업들의 다양한 기술과 제품이 베일을 벗어 눈길을 끌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WIS는 전날 서울시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막했다. WIS는 이달 17일부터 19일까지 사흘 간 개최된다. 올해로 16회째를 맞는 WIS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개최하는 국내 최대 ICT 관련 행사 중 하나다. 올해 WIS에는 삼성전자, LG전자, SK텔레콤, KT, 카카오를 비롯한 10개국 446개 기업이 참여해 부스를 꾸렸다.

행사장은 정부 유관기관 관계자, 기업 관계자, 스타트업 관계자, 대학생 등으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더팩트

삼성전자는 WIS 2024에서 '갤럭시 AI'를 중심으로 한 일상의 혁신을 소개했다. /최문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1월 출시한 AI 스마트폰 '갤럭시S24' 시리즈를 중심으로 전시관을 구성했다. 삼성전자는 도시 광장 콘셉트로 전시관을 꾸리고 도서관, 공원 등 일상의 공간에서 갤럭시S24 시리즈의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생성형 편집 등 '갤럭시 AI' 기능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스포츠파크를 배경으로 '생성형 편집' 기능을 사용해 그럴듯한 결과물을 내거나, 저조도 환경에서 선명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나이토그래피' 기능 역시 경험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모바일 제품 사용이 많은 1020세대에게 유용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가령, 도서관으로 꾸며진 공간에서는 갤럭시AI의 '노트 어시스트'를 사용해 논문과 강의노트를 요약하거나, 번역하고, 음성녹음한 강의 파일을 손쉽게 텍스트로 변환해볼 수 있다.

이날 전시관을 찾은 대학생 A씨는 "요즘 친구들 중에 네이버의 '클로바노트'처럼 강의 녹음파일을 텍스트로 바꿔주는 애플리케이션(앱)을 사용하는 이들이 굉장히 많다"며 "삼성전자는 앱 설치 없이도 비슷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서 관심이 간다"고 밝혔다. 이어 "수백 명의 학생이 한꺼번에 듣는 초대형 강의나 학교 와이파이에 이상이 있을 땐 녹음파일 업로드에 시간이 걸리기도 하는데, 갤럭시S24 시리즈는 네트워크 연결 없이도 변환이 돼 유용한 것 같다"고 말했다.

아울러 기존의 간편결제 서비스인 '삼성페이'를 확대·개편한 '삼성월렛'의 기능과 갤럭시 스마트폰과 태블릿, 웨어러블 기기를 연결하는 '갤럭시 생태계'도 전시의 한 축을 담당했다.

이 밖에도 △2024년형 네오QLED 8K TV △비스포크 AI 스팀 △비스포크 무풍갤러리 등 AI 기술이 적용된 가전제품도 곳곳에 배치됐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번 전시는 본격적인 AI 시대를 맞아 갤럭시 AI와 함께 더욱 자유롭고 스마트하게 변화하는 일상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며 "특히, 1020세대의 취향을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갤럭시 AI'가 제안하는 새로운 모바일 라이프를 보다 실감나게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더팩트

WIS 2024 LG전자 전시장 앞에 콘셉트카 'LG 알파블'이 전시돼 있다. /최문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최근 공들이고 있는 전장사업과 이용자를 배려하고, 차별화된 사용경험을 제공하는 AI인 '공감지능'을 중심으로 전시관을 꾸렸다.

전시관 입구에는 미래 모빌리티 콘셉트카인 'LG 알파블'이 놓여 있었다. LG 알파블은 탑승자의 기분과 컨디션을 파악해 내부 향을 스스로 바꾸고, 탑승자의 요구에 맞춰 레스토랑·영화관·게임이 가능한 공간으로 바뀐다.

LG전자 관계자는 "머지 않은 미래에 자동차는 '움직이는 가전제품'의 영역으로 편입될 것"이라며 "LG 알파블에는 회사의 전장 기술과 더불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올레드) TV와 냉장고 등의 제품이 배치돼 이동 시간을 더욱 생산적이고,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LG전자는 이번 전시에서 △AI 칩셋인 알파 11 프로세서 △올레드 TV △세탁건조기 등 AI 가전의 중심이 되는 핵심 기술력을 체험하도록 전시관을 구성했다. WIS 전시장에 공개된 제품으로는 △노트북 PC 'LG 그램' △LG 씨네빔 큐브 △2024년형 올레드 TV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 △LG워시타워 △LG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360 등이 있다. 특히 지난 2월 출시한 일체형 세탁·건조기인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는 관람객이 직접 작동 원리를 확인할 수 있도록 부품을 분해 전시해 눈길을 끌었다.

LG전자는 혁신을 테마로 꼽은 전시에 맞춰 다양한 콘셉트 제품도 선보였다. LG랩스가 제작한 캠핑카 콘셉트의 '본보야지'는 LG전자의 공기청정기, 스타일러, 올레드 디스플레이, 스마트홈 솔루션 '씽큐', 웹OS 등의 제품과 서비스를 적용해 제작됐다. 투명 올레드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듀크박스' 시제품도 눈길을 끌었다.

더팩트

관람객들이 WIS 2024 SK텔레콤 전시장을 찾아 둘러보고 있다. /최문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통신사들도 WIS에 전시장을 꾸리고 이동통신을 넘어 AI 전문기업으로서의 기술력을 공개했다.

SK텔레콤은 'AI 기반 커뮤니케이션의 진화'를 테마로 잡았다. 아울러 올해 창사 40주년을 맞아 이동통신 기술의 발전상과 함께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SK텔레콤은 이동통신 40년의 역사를 한눈에 담은 특별 전시를 구성했다. 전시관 입구부터 40주년을 형상화한 LED 게이트와 대형 휴대전화 모형 키네틱 LED가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전시장은 이동통신의 효시로 꼽히는 '카폰'부터 시작해 3G, LTE, 5G를 넘어 6G에 이르기까지 이동통신 역사의 주요 제품과 순간을 짚었다.

SK텔레콤은 AI 개인비서 '에이닷'의 다양한 기능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했다. 에이닷 체험존에서는 △AI 스팸 표시 △안드로이드 버전 에이닷 통역콜 △음악 △미디어 △포토 △대화 △일정 등의 서비스를 사용해 볼 수 있다. 또한 SK텔레콤이 자체 개발한 거대언어모델(LLM) '에이닷엑스'와 앤트로픽·오픈AI 등 글로벌 파트너사와 협업 중인 '텔코 LLM'의 활용사례도 소개한다.

SK텔레콤은 다양한 AI 서비스도 시연했다. 반려동물 AI 진단보조 서비스 ‘엑스칼리버(X Caliber)’를 비롯해 미디어 가공 및 콘텐츠 품질향상 플랫폼 'AI 미디어 스튜디오', 비전 AI와 양자 보안 기술이 적용된 '퀀텀 AI 카메라', AI 기반 실내외 유동인구 데이터 및 네트워크 분석 시스템 '리트머스 플러스(LITMUS+)' 등이 포함된다.

또한 미래 AI 인프라의 핵심 중 하나로 꼽히는 AI 데이터센터 관련 주요 기술도 알렸다. 차세대 데이터센터 열관리 방식으로 평가 받는 '액체·액침 냉각'을 포함해 데이터센터 관리 솔루션과 클라우드 보안 기술 등 데이터센터의 효율적 관리와 운영에 필요한 기술 현황을 소개했다.

더팩트

KT는 WIS 2024에서 'AICT'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강조했다. /최문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T는 봄 벚꽃 축제를 테마로 다양한 AI와 결합한 ICT 기술(AICT)을 선보였다. KT는 'AICT 컴퍼니'를 주제로 학교, 일터 등 일상 공간 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AI 기술을 선보였다.

KT는 LLM 기반 챗봇 서비스인 'AI 인사이드 플랫폼'과 AI 이미지 생성기술 'AI 크리에이터', 지도 검색 서비스 'GIS AI 검색서비스' 등을 공유했다. 아울러 바이브런트 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해 선보인 WiFi 6D, 지니 TV 올인원 사운드바, 하이오더 2의 체험공간을 마련했다.

이어 학교, 일터, 이동, 상점 등 '일상 생활 속 AICT'라는 공간 콘셉트로 체험 공간이 이어진다. KT는 학교 테마존에서 LLM을 기반으로 선생님-학부모간 대화를 분석·요약하는 '랑톡 AI 통화리포트'와 스팸 문자를 AI가 분석하고 차단해 주는 'AI 스팸차단' 등 고객에게 필요한 AICT 기술들을 공개한다.

일상 테마존에서는 KT의 클라우드 스트리밍 기술도 선보인다. 또한 2020년부터 콜센터 운영을 통해 확보한 노하우와 AI기술을 바탕으로 발전한 AI컨택센터(CC) 기술도 공개한다. AICC의 셀프 가입과 구축, 상담이 가능한 클라우드 콘택트 센터 'KT 에이센 클라우드 서비스'와 '똑똑한 AI 보이스봇'을 활용한 업종별 봇 체험 공간을 마련해 선도하는 AICC 기술이 공개됐다. 이동 테마존에서 미래 네트워크 관련 혁신 기술을 소개한다. 이곳에서는 차세대 모빌리티인 도심항공교통(UAM)을 위한 '항공망 특화 네트워크기술', 개방형 네트워크 API 서비스 기술인 'GSMA 오픈 게이트웨이'를 비롯해 유무선 양자암호기술인 '퀀텀 시큐리티'를 공개한다.

KT그룹사에서는 kt ds, 이니텍, 나스미디어가 참여했다. 이들은 보안성을 강화한 기업용 생성형 AI 서비스 'Secure AI(시큐어 AI'’와 KT LLM을 광고 도메인에 활용한 디지털 혁신 사례 'AI문맥 맞춤 광고서비스'를 중심으로 전시관을 꾸렸다.

카카오는 올해 처음 WIS에 참여해 부스를 꾸렸다. 카카오는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브레인, 카카오헬스케어 등 주요 계열사와 함께 '카카오가 만드는 일상 속 AI'를 주제로 전시장을 구성했다.

munn0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